칼빈주의 - 아우구스티누스와 칼빈의 예정론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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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칼빈주의의 한 틀인 `예정론`그 예정론의 시초인 아우구스티누스와
칼빈의 예정론을 비교한 레포트 입니다
각주, 참고문헌 완벽합니다
목차
Ⅰ. 서론Ⅱ.본론
ⅰ. 예정
ⅱ. 아우구스티누스의 예정론 - 은혜와 원죄
1. 전개
2. 인간의 본래적 상태와 타락
3. 은혜와 구원
4. 예정
ⅲ. 칼빈의 예정론 - 이중 예정론(선택과 유기)
1. 전개
2. 칼빈의 예정론
3. 선택
4. 유기
5. 예정과 예지
ⅳ. 아우구스티누스와 칼빈의 예정론 비교
III. 결론
본문내용
Ⅱ.본론ⅰ. 예정
예정에 대한 사전적인 정의를 찾아보면 국어사전에서는 ‘미리 정하거나 예상함’으로 표현하고 있다. 영어사전에서는 ‘하나님이 영원한 섭리나 목적에 의해 모든 사건을 변경될 수 없도록 결정하신 행위’를 말하며, 신학적인 용어로는 ‘하나님이 일어날 모든 것을 아마도 미리 정하시는 행위, 어떤 영혼을 지옥으로 그리고 다른 영혼을 구원으로 하나님의 미리 예정하심’ 이라고 하였다. 여기에서의 예정은 선택과 유기를 포함하는 것으로 설명되어 있다.
우리들은 구속이 일부의 인간들에게 적용되고 모든 인간들에게 적용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또한 ‘은혜의 시여(施輿)에 있어서 인간들 사이에서 야기되는 현저한 차이가 존재한다는 사실은 우리에게 하나님의 예정을 알려준다.’고 한다. 결론적으로 우리는 똑같은 복음이나 같은 현상을 가지고도 개인마다 경험하는 복음의 혜택이나 효과가 현저하게 차이난다는 점을 알고 있고, 따라서 그러한 점을 생각할 때 우리는 하나님의 예정을 가정할 수 있다.
이런 예정에 대해서 아우구스티누스는 구원을 받기로 되어 있는 자는 누구나 가장 확실하게 구원에 오르도록 하시는 하나님의 예지 또는 하나님의 인자하심의 준비라고 하였다. 여기에서 아우구스티누스는 예정과 예지를 같은 것으로 이해하여 ‘하나님이 미리 아심’이라는 말씀은 ‘하나님이 예견하신’이라는 뜻으로 이해해야만 문맥과 잘 어울린다고 하겠다.
칼빈은 하나님의 예정을 영원한 섭리로 보았다. 칼빈은 “영원한 섭리에 의해 그분은 인간이 장차 어떤 운명으로 태어날 것인가를 결정하신다. 모든 사람이 똑같은 상태에서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어떤 사람은 영원한 생명도 얻도록 사전에 정해졌고, 또 다른 사람들에게는 영원한 저주에 처해지도록 사전에 정해졌다. 그러므로 사람들이 전자의 목적이나 후자의 목적으로 창조되었을 때, 우리는 그들이 생명으로 예정되었다. 혹은 죽음으로 예정되었다고 이야기해야 한다.”고 말한다. 이것이 그 유명한 칼빈의 ‘이중 예정론’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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