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미학
- 최초 등록일
- 2010.09.16
- 최종 저작일
- 200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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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론
음악이란? 어떤 음악이 아름답다고 말할수 있는가? 어떤 음악이 예술적 가치가 높은가? 이런 질문들은 우리가 한번쯤은 던지게되는 질문들이다. 그리고 이런 질문들은 오래전부터 많은 사람들이 갖졌던 문제들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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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론
1)음악미학의 등장
2)음악 미학의 의미와 발달
3)음악미학 연구대상
①음악미학의 탄생
②음악에의 경험
4)음악 미학의 역사
①고대 그리스의 음악이데아
②중세의 음악미학
③근세의 음악미학
■결론
목차
■서론
■본론
■결론
본문내용
■서론
음악이란? 어떤 음악이 아름답다고 말할수 있는가? 어떤 음악이 예술적 가치가 높은가? 이런 질문들은 우리가 한번쯤은 던지게되는 질문들이다. 그리고 이런 질문들은 오래전부터 많은 사람들이 갖졌던 문제들일 것이다.
음악은 “학문”으로 또는 “귀를 즐겁게 하는 예술”로 설명 되기도 하고, 음악은 “여성” 또는 “자유”로 규정되기도 하였다.
음악이란 질문에 답이란 딱히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닌여러 답이 나올수 있는데, 그것은 그 나름대로의 시대적 ■ 사상적 배경 하에 답이 될 수있다. 이것은 음악이든 미술이든 예술이란 분야에서는 객관적 정확성을 추구하는 것이 아닌 인간의 생각과 감정의 자유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그것에 의해 나오기 때문이다. 즉, 음악에 대해 우리는 자신의 관점에서 다양한 경험을 하며 개개인의 생각과 감정을 갖게 되는데, 이 개개인의 생각이나 감정이 정답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생각을 좀더 체계적으로 발전시킬수 있게 하는 것이 음악미학이다.
음악미학은 철학적 미학의 전통과 맥을 같이하고 음악이 우리가 근본적으로 동경하는 아름다움의 추구에 직접적으로 관계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음악미학은 음악의 본질을 찾으려는 철학적 물음에서 나왔고 음악미학적 사항을 이해하는데 철학적 사고가 필요할 것이다.
미학이란 (aesthetics,Ästhetik) 희랍어(지각하는, 감성에 의하여 지각하는)에서 유래한 용어이다.18세기 중엽 독일 철학자 바움가르텐(A.Baumgarten)의 저서 「미학」(Aestheica,1750)에서 처음 사용되었고 바움가르테이 당시 지배적이었던 논리학에 환원시킬수 없는 감정적 인식을 미학이란 이름으로 철학의 체게속으로 편입시킴으로써, 감성적 인식에 큰 의미가 부여 되었고 이에 따라 논리학과 이에 기초한 합리적 인식은 독점권을 상실하게 된 것이다. 즉, 바움가르텐은 인가의 감성을 학문연구 대상으로 삼았다. 그리고 음악을 철학 체계에 짜맞춘 음악의 미학 가치에 대한 논의는 18~19세기 칸트와 헤겔에서 전성기를 맞이한다.
음악미학은 인간이 보고 듣고 느낀 것이 어떤 구조화 되어 사고체계속에 영입되는지 어떻게 판단되는지를 넘어서 이상형을 찾으려고 하기 때문에 인식 대상 자체에 관여 할 수밖에 없다. 그래서 음악 자체에 대하여 논하고, 나아가 어떻게 미(美)가 구체적으로 나타나는지를 밝히려하는 것이 음악미학의 본질이라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