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키요에
- 최초 등록일
- 2010.09.21
- 최종 저작일
- 2009.07
- 8페이지/ MS 워드
- 가격 1,500원
소개글
우키요에에 관한 보고서 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우키요에의 역사>
<우키요에의 종류>
<대표적인 우키요에 화가 및 작품>
-우키요에가 해외에 미친 영향
-우키요에와 조선 풍속화∙미인도 비교
<우키요에>
<조선 풍속화∙미인도>
-우키요에의 현대적 재창조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고흐의 동생 테오는 우키요에의 열정적인 수집광이었다고 한다. 동생에게 영향을 받은 것인지 고흐의 작품에서도 우키요에 및 자포니즘(Japonism)의 흔적을 많이 찾아볼 수 있다. 극동의 섬나라인 일본의 미술문화가 유럽 대륙에까지 알려지고 그 곳에서 많은 유럽인들을 매료시키며 각광을 받았다는 것은 참 놀라운 일이지만 같은 불교문화권이며 그들에게 대륙의 문화를 전파하는 역할을 맡았던 우리로서는 뭔가 아쉬움이 남는 부분이 없지는 않다. 이번 소논문에서는 일본의 우키요에, 더 넓게는 자포니즘(Japonism)의 역사와 특징 및 매력을 알아보고 현대의 작가들이 그것을 차용하고 새롭게 변화시키는 방식을 알아봄으로써 우리의 전통 미술 문화의 현대적 재생산 방안에 대해서 같이 고민해보고자 한다.
본론
우키요에는 우키에와 우키요의 합성어이다. 우키에는 표면에 떠 있는 것처럼 보이게 그린 그림으로 서양화이 원근법을 이용한 그림을 말하고, 우키요는 당시, 덧없는 세상, 속세를 뜻하는 말이다. 그러므로 이 두 단어의 합성어인 우키요에는 무상의 현세를 의미하는 모든 사상을 있는 그대로 묘사한 당시 서민생활의 풍습을 그린 풍속화를 지칭한다. 원래 ‘우키요’ 의미는 근심스러운 세상으로 모든 세상의 것들이 한낱 슬프고 덧없다는 불교 용어였다. 그러나 점점 이러한 종교적인 함축방식이 덜해지고 그 뜻은 ‘현세를 즐기면서 살자’ 로 변하였고 이 세상의 풍속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여 현세 긍정의 정신이 담긴 용어로 그 의미가 변하게 되었다. 그리하여 당세풍이라는 의미도 겸하게 되었다. 그러나 우키요에가 항상 현재의 것만을 의미하지는 않았으며 향락주의적인 인생관을 배경으로 음란하고 호색적인 분위기의 현실이야말로 우키요에의 세계에 가장 잘 맞는 우키요라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하이쿠와 우키요에, 그리고 에도시절> 마쓰오 바쇼ㆍ요사 부손ㆍ잇사 외 지음
<우키요에의 미> 고바야시 다다시 지음
<일본 미술 이해의 길잡이> 쓰지 노부오 지음
위키피디아 http://ko.wikipedia.org/wiki/%EC%9A%B0%ED%82%A4%EC%9A%94%EC%97%90
http://blog.naver.com/lectio88?Redirect=Log&logNo=100002201214
http://blog.naver.com/wisdom94?Redirect=Log&logNo=400033846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