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거스틴과 칼빈의 교회와 경건
- 최초 등록일
- 2010.09.23
- 최종 저작일
- 200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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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안인섭 교수의 "어거스틴과 칼빈의 교회와 경건" 요약 및 감상
목차
Ⅰ. 어거스틴
1. 4세기 북아프리카 교회의 발전과 영성
2. 어거스틴의 교회론
3. 어거스틴의 교회와 국가에 대한 사상의 발전
Ⅱ. 칼빈
1. 칼빈의 경건사상
2. 칼빈의 성찬신학
3. 칼빈의 교회론
4. 칼빈의 교회와 국가론
5. 칼빈의 사상으로 조명하는 교회와 국가(칼빈 500주년을 평화통일 원년으로)
Ⅲ. 칼빈과 어거스틴
1. 칼빈과 어거스틴 비교 연구
2. 어거스틴과 칼빈의 국가관(신국론과 기독교 강요를 중심으로)
3. 어거스틴과 칼빈의 신국론, 기독교 강요에 나타난 교회와 국가 사상비교
4. 롬 13:11-7 해석에 나타난 어거스티과 칼빈의 교회와 국가사상
5. 어거스틴과 칼빈의 교회 성장의 의미 비교(알곡과 가라지 비유 해석 중심으로)
본문내용
Ⅰ. 어거스틴
1. 4세기 북아프리카 교회의 발전과 영성
4세기 북아프리카 교회 발전의 중요한 원천이었던 티코니우스의 영성은 어거스틴에게 흡수되어 보편 교회 속에서 그 영향력을 미치게 되었다. 어거스틴은 티코니우스의 성경해석과 혼합된 교회론과 종말론으로부터 천년왕국주의에 함몰되지 않을 수 있었을 뿐만 아니라 어거스틴의 청년기를 점유했었던 마니교를 넘어 성경적이고 기독교적인 전망을 얻을 수 있었다. 결국 어거스틴은 4세기 북아프리카 교회의 영성을 종합하는 큰 영적 저수지가 될 수 있었던 것이다.
Ⅱ. 칼빈
1. 칼빈의 경건사상
칼빈의 경건은 네델란드의 근대적 경건이나 다른 종교개혁자들과 마찬가지로, 경건을 개인의 인격과 하나님과의 관계에서 시작하고 있다. 그의 경건의 사상 저변에는 창조주요 구속주 되시는 하나님과, 그 하나님의 형상으로 창조된 인간에 대한 지식이 존재하며, 따라서 칼빈은 경건을 하나님에 대한 인간의 예배를 정점으로 해서 타자에 대한 사랑과 창조 세계에 대한 돌봄으로 풀어내고 있다. 특이할 만한 것은 칼빈 자신의 경건의 개념에 기초하여 그는 경건을 사회적, 경제적, 생태학적으로 확대 해석할 수 있도록 해주는 신학적 포괄성을 보여주고 있다는 점이다. 이 점은 다른 신학자들과 비교할 때 독특한 점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칼빈은 경건을 개인의 영성에 배타적으로 사용하지도 않았으며, 사회적 개념으로 극단적으로 확대시키지도 않았다. 양 극단의 경건의 경향성 사이에서 건강한 균현을 이루는 경건과 신학의 통합이라는 개념을 가지고 있었던 것이다. 바로 이점이 16세기를 살았던 칼빈의 경건의 신학이 21세기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도 여전히 중요한 “경건의 고과서”가 되고 있는 이유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