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ter Zumthor의 작가 및 작품 분석
- 최초 등록일
- 2010.09.29
- 최종 저작일
- 201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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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Peter Zumthor의 건축의 대부분은 우리 자신의 기억을 경험하게 해준다. 하지만 개개인의 한 사람에게만 유효할 수 는 없다. 그리고 자신의 경험은 동시에 공동적이어야 한다. 그것이 Peter Zumthor의 건축에 중점이 되는 것이다.
Peter Zumthor에게는 디자인이라는 것은 형태를 일반화 시키는 것이며, 공동적인 형태로 디자인 하는 것이며, 어떠한 관계에서도 자유로워지는 것이다. 그의 건축물들은 한편으로는 적합한 형태로 방향성을 가지고 있으며, 감정적인 면에서는 적합함을 찾아내는 것이다. 건축을 행하는 것에 있어서의 수단은 재료라 볼 수 있다. Peter Zumthor의 건축에서는 재료를 두 가지 의미로 분류된다. 그것들이 어떤 것인지 또는 어떠한 것으로 만들어져 있는지 말이다.
Peter Zumthor는 디자인을 진행하는 과정에 있어서 자신이 행하는 디자인은 한 장소의 일부분으로 생각하고, 그 디자인은 주변 환경에 젖어들어 애착을 가지도록 만들기도 하며, 반면에 디자인이 버려지고 때론 미움을 받을 수도 있지만 넓은 의미에서는 디자인 안에서 모든 것들이 살아 갈 것이라고 생각하며 의미를 주려 하고 있다.
목차
1. 피터줌터의 이력
2. 피터줌터의 개념
3. 피터줌터의 작업
4. 피터줌터의 프로젝트로서 나타난 개념들 분석
5. 결론
6. 참고문헌
본문내용
Zumthor는 자신의 건축 작품과 저서를 통해 건축 존재에 대한 물음을 던지면서 그 답을 단지 건축내부에서만 찾기보다는 그곳을 이용하는 사람과 주변환경, 그리고 시간적 연속선상의 상호작용 속에서 찾으려고 했다. 이런 맥락에서 Zumthor는 사물을 다양한 경험 속에서 얻어지는 오성의 저장체 일부라고 여겼으며, 누구나 가지고 있고, 또한 가질 수 있는 경험의 일부를 영화장면처럼 만드는 것이 건축설계의 과정이라고 했다. 즉, 건축설계는 우리의 이력의 작업이며 우리의 오성과 감성사이를 오가는 창조적인 작업이라 했다. Zumthor의 건축의 존재방식, 즉 사유는 건물과 주변환경, 건축재료와 그 축조방식, 시대적인 가치들의 상호작용 속에서 찾을 수 있다.
즉. 작품이 놓여지는 장소의 재료들을 적극 활용하였고, 모든 재료들은 자연 친화적이며, 주변 환경과 조화(물질성)를 중시하였다. 또한 중요한 역사적인 장소와 흔적을 보존하고 있으며, 모든 작품들은 주변 환경과의 조화에 많은 심열을 기울였다. 기본 형태인 단순한 수직적 형태를 취하여 자연의 대지위에 건축을 행함으로서 주변환경에 최소한의 피해를 구축한 형태인 것이다. 마지막으로 주변환경들과의 조화에 중점을 두어, 지역적 특징을 작품에 표현하였다.
참고 자료
피터줌터의 건축 공간에 나타난 표현 특징에 관한 연구 / 이상준 /
피로서 건축 재료의 디자인 표현에 관한 연구 / 김소희 /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PETER ZUMTHOR WORKS BUILDINGS AND PROJECT 1979-1997
Peter Zumthor Thinking Architecture / Peter Zumthor / 1998-2004
Image : Google, Naver
The Architectural REVIEW / 2007.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