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선교학총론 시험준비
- 최초 등록일
- 2010.10.19
- 최종 저작일
- 200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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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총신 현대선교학초론 시험준비자료
목차
1. 시대마다 선교학 연구의 특징을 논하라.
2. 현대선교신학의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 선교신학자들을 중심으로 하여 선교신학의 발전과정을 살펴보자
3. 선교신학의 정의
4. 현대 선교신학에 있어서 선교개념 고찰
6. 선교의 성서신학적 접근방법에 대한 고찰 - 현재의 다양한 선교의 성서신학적 이론들을 신학적으로 평가하여서 바르게 분별하며 개혁주의 관점에서의 선교의 성서신학적 모델을 올바르게 정립해 보자.
7. 개혁주의 신학의 관점 하에서의 선교의 성서신학의 신학적 유형
본문내용
1. 시대마다 선교학 연구의 특징을 논하라.
신학 분야에 있어 선교신학이 독자적인 학문의 영역으로 자리를 잡는데 역사는 오래되지 않았으나 “교회의 존재의미”가 궁극적으로 선교이기에 지상에서 교회가 존재하고 있다는 것은 이미 선교가 시작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① AD 500년 이전 - 교회부흥을 위한 선교의 동력화
초대교회로부터 시작해서 로마제국이 기독교를 국교로 받아들인 이후 서로마가 멸망하기 까지의 기간을 일반적으로 AD500년으로 규정한다. 이 기간의 선교란 복음의 내재적인 생명력으로 교회가 확장되어지는 과정속에서 이방 문화의 종교에 대한 기독교의 정체성 확립과 전도를 목적으로 한 변증적인 신학적 동기속에서 수행되어 졌다. 이런 점에서 초대교회의 기원과 그 성장 역사를 보여주는 신약성경을 “선교의 책”이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이것은 광의적인 의미에서 구약 성경까지 포괄하기도 한다. 이 기간동안의 성경 이외의 선교자료는 교부들의 서신이나 설교문 그리고 전도를 위한 소책자가 있다.
■ 이 소책자 중에 이레니우스의 “이단에 대항하여”가 있다. 이 저서는 흩어져 있는 교회들이 삼위 하나님께로 말미암는 동일한 사도적 신학과 신앙을 가지고 구원의 복음을 전하는 것이 온세상에 대한 하나님의 지혜요 뜻이라는 말씀이 있다.
■ 클레멘트의 “Stromata"라는 논문집: 그리스의 철학과 다르게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는 복음은 한 유대종족에게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모든 국가와 도시와 마을 그리고 모든 개개인에게 전파되어야 한다.
■ 터툴리안 - "변증“이라는 소책자를 통해 고전적인 선교적 변증을 제시하였다. 그 내용은 아무리 핍박자들이 살고 있는 모든 도시와 섬들 그리고 산성과 마을과 시장 그리고 모든 족속들과 사업터와 궁전과 원로원에 이르기 까지 그리스도인들을 확산시킴으로 결국 대적자들이 그리스도인들만 발견하게 되리라는 복음의 능력과 확장에 대한 확신이다.
■ 오리겐 - “셀수수를 반대하여” 복음이 초기에는 미약했지만 복음자체의 능력으로 말미암아 계속해서 확산됨으로 온 세상에 그리스도인들이 가득하게 되리라는 것이다.
■ 디다케 - 순회전도자에 대한 지침을 언급함. 참된 순회전도자는 어느 특정인의 집에 이틀 이상을 머무르지 않으며, 돈이나 음식을 요구하면 거짓된 사람이다
이 시기의 선교란 복음의 본체론적 생명력이 교회의 자발적인 헌신과 순종으로 역동성있게 각계 각층의 모든 사람들에게 동시적으로 전파되어 지는 양상이었다.
참고 자료
현대선교학총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