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모더니즘에 숨겨진 디오니소스적 세계관
- 최초 등록일
- 2010.10.21
- 최종 저작일
- 2010.10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포스트모더니즘에 숨겨진 디오니소스적 세계관을 우리나라 학교에 적용시켜 놓은 리포트
목차
1. 아폴론과 디오니소스
2. 포스트모더니즘에 숨겨진 디오니소스적 세계관
3. 디오니소스적 세계관 - 포스트모더니즘 - 학교
4. 결론 - 나의 생각
본문내용
1. 아폴론과 디오니소스
니체의 유고 중 디오니소스적 세계관은 니체에 대한 배경지식 없이는 이해하기 난해한 텍스트였다. 물론 아직도 텍스트에서 그가 말하고자 하는 바를 완전히 이해한 것은 아니다. 그러나 니체의 사상적 중심 테마들 - 반 기독교주의, 반 도덕주의, 반 소크라테스주의, 반 형이상학, 낭만주의, 비합리주의, 니힐리즘, 실존주의 - 을 바탕으로 디오니소스를 이해하려고 노력하였다.
텍스트에 따르면, 그리스인들은 예술의 이중적 원천으로 아폴론과 디오니소스 두 신을 내세웠다. 아폴론은 철두철미하게 ‘빛을 발하면서 나타나는 자’이다. 그는 아주 깊은 근원에서부터 빛나는 광채를 통해 현현하는 태양과 빛의 신이다. ‘아름다움’이 그의 요소이며 영원한 젊음이 그에게 주어졌다. 그러나 꿈의 세계의 아름다운 가상 역시 그의 영역에 속한다. 불완전하게 이해되는 낮의 현실과 반대되는 이 상태의 완전성, 한 차원 높은 진리는 아폴론을 진리 예언의 신으로 격상시키는 한편, 예술가적 신으로 만들기도 한다.
이에 반해 디오니소스적 예술은 도취, 황홀과의 유희에 기반을 둔다. 천진난만한 자연인을 도취의 자기망각으로까지 고취시키는 것은 바로 두 가지 힘, 봄의 충동과 도취의 영약이다. 그 효과들이 디오니소스라는 인물을 통해 상징화되었다. 두 상태에 이르면 개별화의 원리는 깨지고, 주관적인 것은 폭력적으로 분출하는 일반적 인간성과 일반적 자연성의 힘 앞에서 완전히 사라진다. 디오니소스 축제는 인간과 인간 사이에 유대를 맺어줄 뿐만 아니라, 인간과 자연을 화해시킨다.
니체가 인식한 ‘근대적’ 사회는 아폴론적인 사회라고 할 수 있다. 아폴론이 상징하는 빛, 태양의 신, 합리성, 논리와 이성의 세계, 조각의 세계, 아름다움, 완벽함, 감정의 절제가 투영된 사회가 바로 근대인 것이다.
이하생략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