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작가 최인훈목차
1. 서론
2. 최인훈의 생애와 작품연보
3. 작가와 시대적 배경
4. 「광장」작품분석
5. 최인훈 소설의 형식과 특징
6. 최인훈과 희곡
7. 결 론 - 최인훈과 화두
※참고자료
목차
1. 서론2. 최인훈의 생애와 작품연보
3. 작가와 시대적 배경
4. 「광장」작품분석
5. 최인훈 소설의 형식과 특징
6. 최인훈과 희곡
7. 결 론 - 최인훈과 화두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서론전후(戰後) 최대의 작가라 지칭되는 최인훈의 작품을 꼽을 때 흔히「광장」을 말한다. 작가 자신도「광장」을 가장 애착이 가는 작품이라고 주저하지 않고 말한다. 그러나「광장」작품 하나를 가지고 최인훈의 삶과 사상 전체를 논하는 것은 성급한 일반화의 오류가 될 수 있다. 사실「광장」을 제외한 나머지 작품들에 대한 평가는 찬사와 혹평 양극단으로 나뉘고 있다.
김윤식은 “관념의 조작이 아무리 정서적이고 분명한 것일지라도 관념의 레벨을 초극하지 못한다”고 하여 「서유기」를 방법론적 실패로 규정했다. 염무웅은 “고도의 방법적 조작을 거친「가면고」,「구운몽」의 주인공이 구원과 화해에 이른 것은 현실적 패배가 관념적 승리로 위장된 것”이라고 비판한다. 이외에도 “관념적 도식성”, “현실과의 충돌에서 패배하는 지식인의 자의식 과잉과 자기에의 오류” 등의 부정적인 평가가 있다.
반면 김현은 최인훈의 문학적 승리는 “현실에 패배하는 관념을 보여준 것이 아니라, 그 두 개의 엇물림이 서로 떼어낼 수 없는 상태에 있다는 것을 밝혀낸 데서 기인한다”고 본다. 천이두는 그의 소설을 “지식인의 내면의식과 그를 에워싼 외부현실 사이의 정당한 역학관계를 모색하려는 시도”로 규정한다. 이 외에도 “개항 이후의 한국사의 핵심을 정확하게 꿰뚫어 보는 탁월함”, “문학적 상상력과 정치적 이데올로기 사이의 상호작용을 가장 잘 인식한 작가” 등의 긍정적인 평가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최인훈의 작품들을 균형 있는 시각에서 분석할 필요성을 느껴 형식과 내용의 균형을 맞추어 분석하려고 노력했다. 「광장」을 중심 텍스트로 하면서 최인훈의 여러 가지 성격들을 파악할 수 있는 소설「구운몽」,「회색인」,「서유기」,「소설가 구보씨의 1일」,「화두」등과 희곡 집필이유를 조사해 보면서 최인훈의 생애와 작품들을 통해 작가가 어떠한 시대를 배경으로 무엇을 생각하며 무엇을 어떻게 말하려 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고 이 작품들에 대한 타당한 평가를 내리는 것이 본 연구의 목표이다.
그렇기 때문에 연구의 범위는 논지의 범위가 너무 광범위해지는 것을 막기 위해 위에서 거론된 여섯 작품들로 한정해 조사하였고, 특히 수업의 목표에 맞춰 작가론적인 접근법을 택하였다.
2. 최인훈의 생애와 작품연보▲ 1936년 함북 회령 출생▲ 50년 함남 원산고 재학중 월남, 목포로 이주▲ 52년 서울법대 입학, 처녀작 ‘두만강’ 집필▲ 57년 군입대, 이후 1963년까지 군에 있으면서 문단활동.「그레이 구락부 전말기」,
「광장」,「구운몽」,「라울전」,「회색인」,「가면고」작품들이 이 시기에 집필됨.▲ 59년 ‘자유문학’ 12월호에 ‘그레이 구락부 전말기’를 발표, 등단함.
▲ 60년 ‘새벽’ 10월호에 중편소설, <광장(1960)>을 발표▲ 77년 서울예전 교수로 취임▲ 2001년 서울예대 문예창작과 교수 정년퇴임, ▲ 작품: ‘광장’(1961년) ‘문학활동은 현실비판이다’(평론·65년) ‘총독의 소리’(67년) ‘문학을 찾아서’(평론집·70년) ‘옛날 옛적에 훠이훠이’(희곡·76년) ‘최인훈 전집’ 완간(79년) ‘왕자와 탈’(80년) ‘하늘의 다리’(80년) ‘느릅나무가 있는 풍경’(81년) ‘한스와 그레 텔’(희곡집·82년) ‘달과 소년병’(창작선집·89년), ‘길에 관한 명상’(산문집·89년) ‘화 두’(94년) ‘바다의 편지’(2003년)
참고 자료
※기본자료1. 최인훈,「광장/구운몽」, 문학과지성사, 1996
2. 최인훈,「회색인」, 문학과지성사, 1994
3. 최인훈,「서유기」, 문학과지성사, 1994
4. 최인훈,「화두1」, 문이재, 2002
5. 최인훈,「화두2」, 문이재, 2002
※참고자료
최인훈,「문학과 이데올로기」, 문학과 지성사, 1994
최인훈,「유토피아의 꿈」, 문학과 지성사, 2000
김영희, 「최인훈 희곡 연구」,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 최인훈의(광장) 연구 8페이지
- 작가 최인훈 연구 7페이지
- [작가론]최인훈 연구 22페이지
- 김동리 작가론 13페이지
- 최인훈의 작가론과 작품론, 광장 14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