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케치업용 뷔레이 메뉴얼
- 최초 등록일
- 2010.11.02
- 최종 저작일
- 20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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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스케치업용 뷔레이 메뉴얼
목차
1. Vray for sketchup로 렌더링하기전에
2. Vray for SketchUp의 기본 환경(Default Settings) 이해하기
2-1. 기본환경으로 렌더링하기
2-2. 기본환경의 주요 요소
3. V-Ray for SketchUp의 렌더 옵션
3-1. 뷔레이 열기 - 렌더 옵션
3-2. 저장 과 불러오기 옵션 설정
4. 뷔레이의 재질 편집기
4-1. 뷔레이 재질 편집기
4-2. Diffuse Layer
4-3. 새 재질을 추가하는 방법
4-4. 재질을 복사하는 방법
4-5. 재질의 이름을 바꾸는 방법
4-5. 재질의 이름을 바꾸는 방법
4-6. 재질을 제거하는 방법
4-7. 기타
5. 재질 사용방법
6. 빛 추가하기
7. 사각형 빛의 특성
7-1. 크기의 중요성
7-2. 크기에 따른 그림자의 변화
7-3. 보여지는 사각형 빛과 보여지지 않는 사각형 빛에 의한 반사물체에 표현되는 효과
7-4. 양면 옵션
8. 재질 : 반사 레이어(Reflection Layer)
8-1. Reflection Layer 추가하기
9. 반사레이어에 있는 다른 변수들
10. 굴절 레이어 (Refraction Layer)
11. 방사(발광)재질(Emissive Materials)
12. 텍스처 맵핑(Texture Mapping)
13. 돌출 맵 (Bump Maps)
본문내용
1. Vray for sketchup로 렌더링하기전에
Vray for sketchup 을 포함하여 다른 렌더링 프로그램으로 이미지를 렌더링할때, 여러분은 이미지에 영향을 주는 세가지 요인(빛, 재질, 그리고 맵핑)을 이해해야 합니다. 빛은 이 세가지중 가장 중요한 요인입니다. 빛은 화면에 있는 모든 물체사이의 색상, 그림자, 반사, 굴절에 영향을 줍니다.
Vray for sketchup은 사용자가 전체적인 화면의 빛구성을 쉽게 할 수 있도록 해주는 Global Illumination(GI)을 탑재한 렌더링 엔진입니다. 그래서 빛구성을 위해 많은 시간을 할애할 필요가 없습니다.
GI라는 개념은 매우 간단합니다. 창문은 있지만 빛이 없는 방을 한번 상상해 보십시오. 방 바깥에서 들어오는 자연광은 창문을 통해 들어오기에 방안에 빛이 없다고 할 지라도 완전하게 어둡지는 않습니다. 몇몇 사람들은 이를 “lazy boy lighting”이라 부르기도 합니다. GI는 사용자들에게 많은 시간을 들이지 않더라도 자연광에 가까운 느낌을 갖도록 해줍니다.
Vray for sketchup은 HDRI(High Dynamic Range values) 또한 지원합니다. RGB이미지 채널당 일반적인 25비트, 8비트(Low Dynamic Range Image)를 포함하여, 여러분이 얻을수 있는 밝은 흰색은 R255, G255 and B255입니다. 하지만 이는 자연광이 일으킬 수 있는 빛의 수천분의 일 밖에 되질 않습니다. HDR 파일 형식을 포함해서, 사용자들은 어두운 색에서 밝은 색까지 좀더 조정가능한 영역을 갖을 수 있게 됩니다. HDR은 매우 특별한 이미지 파일 형식입니다. 이는 전문적인 360도 사진기법에서 시작하는데, 전문적인 HDR 소프트웨어를 사용함으로써, 96비트 전체화면으로 변환됩니다.
Vray for sketchup 은 일반적인 GI용 light source 형식 역시 지원합니다.
그러나, 여전히 HDR 이미지를 빛환경으로 묘사하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빛환경을 묘사해주는 다른 일반적인 이미지 파일형식과 함께 HDR 이미지는 단지 전체 화면의 빛을 지원해주는데 사용됩니다. 이는 Vray for sketchup에 있어서 주광원을 조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작업임을 의미합니다. 우리는 어떻게 빛과 재질과 맵핑을 사용해야하는지에 대해 의견을 나눌 것입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