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게임시장 현황과 온라인 게임 시장 분석과 전망
- 최초 등록일
- 2010.11.10
- 최종 저작일
- 2010.11
- 2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국내 게임시장 현황과 온라인 게임 시장 분석과 전망
A+ 받았습니다. 국내 게임시장 현황과, 온라인게임의 성공 기업
사례를 분석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Ⅲ. 본론
- 온라인게임의 정의
- 온라인게임의 특징
- 국내 온라인게임의 발전
- 온라인게임의 분류
- 국내외 게임시장의 현황과 전망
- 온라인게임의 흥행사례
- 온라인게임의 실패사례
- 온라인게임의 M&A사례
Ⅱ. 결론
본문내용
Ⅰ. 서 론
현재 우리나라는 IT산업이 대거 발전하여 IT강국으로 발돋움 하였다. 세계시장에서 우리나라가 IT산업을 주도하는것처럼 온라인게임 산업도 우리나가 주도하고 있다. 이에따라 자연스럽게 IT관련 놀이문화도 발전하여 PC방 발전과 동시에 온라인게임이 크게 발전하였다. 현재 온라인게임은 남녀노소 불문없이 PC만 어느정도 다룰줄 아는사람들은 누구나 간단하고 쉽게 즐길수 있게 되었으며 다양한 콘텐츠들로 넘쳐나고 있다. 이런 온라인게임의 미래와 현재, 앞으로의 방향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Ⅱ. 본 론
온라인게임의 정의 온라인 게임의 커뮤니티 특성과 상호작용성이 사용자 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 황은희, 국회도서관
인터넷의 발달로 온라인 게임은 급속도로 성장해 왔다.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에 프로그램을 설치해 두고 인터넷 서버에 접속해 즐길 수 있는 흔히 머드(MUD:Multiple User Dialogue 혹은 Multiple User Dungeon)게임, 머그(MUG:Multiple User Graphic)게임,
<중 략>
WOW와의 맞대결에서도 판정승
업계의 관계자들은 엔씨소프트가 막대한 제작비를 기반으로 해 게임의 퀄리티를 높였고 리니지 시리즈를 운영하며 오랜 기간 MMORPG(Massive Multiplayer Online Role Playing Game: 다중접속 역할수행 게임)에 대한 노하우를 축적한 것이 아이온 성공의 비결로 보고 있다. 또한 경쟁작 WOW(World Of Warcraft)와는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해 상대적 우위를 점했다고 평가한다. 2004년 이후 세계적으로 MMORPG시장에서 독보적인 위치에 군림하고 있는 WOW도 국내에서는 그 세력이 많이 위축된 모습이다. 리니지에 이어 아이온과의 상대에서도 WOW는 현저히 뒤처지고 있다. WOW가 국내에 진출한지도 5년째 접어들고 있지만 서버 간 이용자 불균형으로 아직도 게이머들의 불만을 사고 있다. 아이온은 이 점을 간파하고 45개 서버를 작동해 이러한 불편함을 사전에 차단했다. 지난해 11월 서비스를 공개하자마자 정확히 1시간 만에 모든 서버가 가득 찼는데 엔씨소프트는 재빨리 대처하며 3개의 서버를 추가시켰고 순차적으로 이용자를 각 서버로 이동시켜 균형을 맞추었다. 이로써 약간의 차이가 있긴 하지만 대부분의 이용자가 골고루 분포하게 되면서 게임을 즐기는 데 지장이 없게 됐다.
참고 자료
온라인 게임의 커뮤니티 특성과 상호작용성이 사용자 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 황은희, 국회도서관
http://www.newspost.kr/news/articleView.html?idxno=2388, 뉴스포스트 정해훈기자
http://www.mt.co.kr/view/mtview.php?type=1&no=2010043016385303121&outlink=1, 머니투데이 정현수기자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01&aid=0002356774, 연합뉴스 조성흠기자
http://www.asiae.co.kr/news/view.htm?idxno=2010050614444033174, 아시아경제 명진규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