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디즈니의 인수 및 매각 사례
목차
I. 서론
제 1장. 주제 선정의 동기
제 2장. 인수 사례 연구의 목적
II. 본론
제 3장. 기업 소개
제 1절. The Walt Disney Company
제 2절. PIXAR Animation Studios
제 4장. 디즈니 사(社)의 픽사 인수
제 1절. 인수의 계기
제 2절. 인수의 내용
제 3절. 인수의 결과
제 4절. 인수 이후의 활동
제 5장. 기타 사례
제 1절. 코믹스 회사 마블 엔터테인먼트 인수
제 2절. 게임 개발사 플레이돔 인수
제 3절. 영화사 미라맥스 매각
제 4절. 컴캐스트의 디즈니 인수 제안
III. 결론
제 6장. 디즈니 사의 향후 발전 방안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
제 1장. 주제 선정의 동기
미국에서 캐릭터를 생활화하는데 결정적 공헌을 주자는 누구인가? 모두가 두 말 할 것도 없이 ‘만화 왕국’ 월트 디즈니를 고를 것이다. 월트 디즈니사는 코카콜라, 맥도날드 햄버거 등과 함께 미국을 대표하는 상징물로 꼽힌다. 또한 미국의 정치, 경제 상황을 알려주는 백년 역사의 다우존스 공업지수를 구성하는 30개 종목 가운데 하나이다. 월트 디즈니는 미국 그 자체인 것이다.
프랑스의 에밀 콜은 1908년 영상기에 걸린 최초의 애니메이션이라 일컫는 “판타스 마고리”라는 만화영화를 만들었다. 만화영화는 이처럼 유럽에서 처음 시작되었으나 정작 그것을 산업으로 꽃피운 것은 미국이었다. 그리고 그 주역이 바로 월트 디즈니이다.
디즈니는 만화영화를 영화예술의 유력한 장르로 끌어올렸다. 여기에 미국 기계기술의 보다 단적인 현상이 엿보인다. 디즈니는 그림을 움직이는 작업에 프레드릭 테일러의 방법을 받아들였다. 프레드릭의 방법을 더욱 능률화 하여 “백설공주의 일곱 난쟁이”라는 최초의 장편 만화영화를 완성했다. 이전까지 가내수공업 수준이던 만화영화를 한단계 진전시킨 것이다. 물론 영화는 흥행에서도 큰 성공을 거두었다. 영화 제작에만 1000명의 사람이 참여했으며 러닝타임 10분의 단편 만화영화에도 500명의 화가가 분업으로 참여했다. 드디어 버뱅크의 디즈니 프로덕션이 헐리우드에서 또 하나의 대기업으로 탈바꿈한 것이었다.
그 뒤로 “피노키오”,”밤비”,”신데렐라”,”피터팬”,”잠자는 숲속의 미녀”,”101마리 달마시안”,“인어공주”,”라이언 킹”등 수많은 걸작과 캐릭터들을 쏟아내었고 그 결과 총 1000여 종 이상의 세계적 캐릭터들을 보유하게 되었다.
그러나 애니메이션 시장의 독보적인 비교 우위를 지녔던 디즈니 애니메이션은 ‘재패니메이션’의 등장으로 위기를 겪게 된다. 재패니메이션이란 일본 애니메이션을 부르는 말로써 일본(Japan)과 애니메이션(animation)의 합성어이다.
참고 자료
김주원, 「극장용 장편 애니메이션의 변화 요소 연구: 월트 디즈니 애니메이션 중심으로」, 서강대학교 학위 논문
김주원, 「극장용 장편 애니메이션의 한계와 변화: 월트 디즈니 애니메이션 중심으로」, 서강대학교 학위 논문
임혜숙,「월트 디즈니 컴패니 코리아(주) 기업보고서」, 한국기업데이터
론 그로버 저, 김영사 역, 「월트 디즈니사와 미래형 경영」, 김영사, 1995
톰 코넬란 저,「디즈니 월드 성공에 감춰진 7가지 비밀」, 영언문화사, 2001
아리마 데츠오 저, 박영난 역,「경영의 신화 디즈니」, 북스토리, 2002
박인하 저, 「꿈과 환상을 만들어 파는 사업가 월트디즈니 vs 인간가치를 꿈꾸게 하는 거장 미야자키 하야오」, 숨비소리, 2006
헨리 지루 저, 성기완 역,「디즈니 순수함과 거짓말」, 아침이슬, 2006
닐 개블러 저, 김홍옥 역,「월트 디즈니(미국적 상상력의 승리)」, 여름언덕, 2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