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선교
- 최초 등록일
- 2010.12.15
- 최종 저작일
- 200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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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선교는 인간이 아닌 하나님께서 하심을 강조한 글입니다.
목차
1. 하나님의 선교개념과 신학적․실천적 영향
2. 상황화
3.소감
본문내용
1.하나님의 선교개념과 신학적․실천적 영향
`하나님의 선교` 는 비기독교 세계에 대한 `기독교왕국의 선교` 와 대립되는 개념이다. 따라서 `하나님의 선교`는 수 백 년 동안의 서구인, 서구문화, 서구기독교 중심의 선교와 서구 문화적 우월성과 교만을 바탕으로 한 서구 문화 중심적, 식민주의적 선교관을 거부하는 표현이다. 이 하나님의 선교 개념이 서구 식민주의 시대에 나온 것이 아니라, 식민주의 시대가 종말을 고하는 2차 세계 대전이 종결된 후에 나온 선교 신학적 개념이라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따라서 `하나님의 선교` 는 2차 세계 대전 후 서구 교회가 재난과 절망의 구렁텅이에서 다시 한 번 새롭게 선교를 시작하려는 몸부림 가운데 얻은 값진 회개와 결단의 고백이다. 아울러 `하나님의 선교` 는 교회의 선교와 동일시될 수 없으며, 교회는 하나님의 나라와 동일시 될 수 없다는 인식의 표현이다.
그렇다고 해서 지난 날 식민주의 (Colonialism 혹은 Military)와 상업(Commerce 혹은 Merchant)과 기독교 선교(Christianity 혹은 Mission)의 공모 관계를 완전히 지울 수는 없다. 그래서 스리랑카의 유명한 선교학자였던 나일스 (D.T.Niles)는 서구 교회가 `하나님의 선교` 개념을 들고 나온다고 해서 그들의 지난날의 선교와 식민주의의 결탁과 과오를 그냥 지울 수는 없다고 경고하였다. 앞에서 언급했다시피, `하나님의 선교`는 1952년 독일 빌링겐에서 열린 세계교회 협의회의 세계선교와 복음화 대회(CWME)였는데 이 때 하나님의 선교는 교회의 선교가 모두 하나님의 파송 활동에 수용된다는 것이며 세상에 대한 하나님의 포괄적인 관계형성과 예수 그리스도의 보편적인 통치에 의해 정의되는 것이다. 이것은 대단히 큰 패러다임의 전환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후에 계속해서 큰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하나님의 선교`는 교회와 세상의 관계에 대한 개념의 변화를 가져왔는데 한마디로 "세상을 위한 교회", "타자를 위한 교회" 가 선교적 현존의 기본 형식이 되게 했다. `하나님의 선교`는 교회이식과 교회성장 및 팽창을, 즉 교회 중심주의적 선교관을 선교의 일차적 과제로 보는 교회의 내향성과 자기보존을 경계하는 교회 비판적 성향에 기여했으며, 역사를 하나의 `하나님의 구원활동의 장`으로 재평가하는 결과도 낳았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