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대중화 논쟁
- 최초 등록일
- 2010.12.16
- 최종 저작일
- 201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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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학대중화 논쟁 리포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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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언
Ⅱ.문학대중화론 대두의 배경과 그 출발
Ⅲ. 문학대중화 논쟁의 전개과정
Ⅲ.1. 통속소설론과 문학대중화론
Ⅲ.2. 현실추수론 비판과 본격적 논쟁의 전개
Ⅳ. 문학대중화론의 정리 및 의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1920년대 후반부터 1930년대 초반까지 계속된 문학대중화 이론 논쟁은 문학 창작에 대한 몇 가지 지침과 방향을 정리해 낸 논쟁으로서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여기서 다루어진 지침과 방향이란, 문학이 누구를 대상으로 씌어져야 하는가, 문학은 사회적으로 어떠한 효과를 발휘할 수 있는가, 외부 상황의 변화에 대해 문학은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등이다. 김기진에 의해 문제가 제기된 이 논의는 임화, 권환, 안막 등에 의해 반론이 제기되면서 논쟁으로 이어졌다. 또한 이것은 카프의 새로운 조직 변화 및 운동 노선의 변화문제로 확산되어 갔다. 따라서 당시의 문학대중화론에 대해 고찰한다는 것은 단순히 그 이론 자체에 대한 정리 단계를 넘어, 카프문학 운동의 성격과 그 노선 및 조직의 변화과정을 이해하는 일이 된다. 문학대중화에 관한 이해 차이는 곧 이론가들의 이데올로기의 차이와 운동방식의 차이를 반영하는 것이었고, 논쟁 역시 이런 점들을 모두 포괄하는 차원에서 전개되었다.
본고에서는 문학대중화론 대두의 배경과 출발, 문학대중화론의 전개 양상을 알아보고, 이 논쟁이 지니는 가치에 대해서 생각해보겠다.
Ⅱ.문학대중화론 대두의 배경과 그 출발
1920년대 후반 30년대 초에 걸쳐 문학대중화론이 대두하게 된 원인은 다음 몇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그 중 한 가지는 당시의 사회상황, 즉 일본제국주의의 식민통치와 관련된 억압적 상황의 출구로서 이것이 논의되었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김영민, 한국 근대문학비평사, 소명출판, 1999.
역사문제연구소 문학사연구모임, 카프 문학운동연구, 역사비평사, 1991.
윤병로, 한국 근․현대문학사, 명문당, 2000.
이영미, 「1920년대 대중화논쟁 연구」, 고려대 석사논문, 1984.
홍문표, 문학비평론, 양문각, 19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