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사회주의 리얼리즘론 리포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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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소련과 일본에서 전개된 사회주의적 리얼리즘
2. 사회주의 리얼리즘의 소개와 유입
3. 사회주의 리얼리즘 수용 찬반론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창작방법론이란 문학작품의 창작에 있어서 무엇을 어떻게 쓸 것인가에 대한 논의이며, 이것은 내용과 형식론, 목적의식론, 대중화론과 연관된 것이었다. 1930년대 초반에 이르러 이 창작방법론은 여러 객관적․주관적 상황으로 인해 카프 논자들의 주요 논점이 되었다. 이전까지 강경파의 볼셰비키화한 방법론이, 창작의 질식을 초래하였다는 자체 비판이 신유인(당시 카프 맹원)에 의해서 제기되었고, 실제로 그러한 경향이 있었다는 점을 창작방법론이 논의 되는 원인으로 들 수 있다.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 소련에서는 사회주의 리얼리즘이 1924년 소비에트 작가대회에서 공식적 창작 방법론으로 채택되기에 이른다. 그전의 유물변증법적 창작방법이 창작방법(리얼리즘)에 대한 세계관의 우위, 즉 작가에게 고도의 정치성을 요구하는 것이라면, 사회주의 리얼리즘은 엥겔스의 말대로 세계관에 대한 리얼리즘의 승리, 즉 실천(창작활동)을 통한 실제 창작이 세계관의 오류를 극복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이 이론을 조선에서 수용할 것인가에 대한 견해 차이가 논쟁으로 나타나게 되었다.
여기서는 한국에서의 사회주의 리얼리즘을 이해하기 위해, 먼저 소련과 일본에서 전개된 사회주의적 리얼리즘 논의에 대해 간단하게 살펴보고, 한국에 사회주의 리얼리즘이 소개되고 유입된 초기 양상과 이후 1934년에 접어들어 적극적으로 나타난 사회주의 리얼리즘의 수용 찬반논쟁을 살펴볼 것이다. 아울러 사회주의 리얼리즘 논의에 대한 의의와 그 한계점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겠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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