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수좋은 날 비평
- 최초 등록일
- 2010.12.16
- 최종 저작일
- 201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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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운수좋은 날 비평
목차
1. 들어가는 말
2. 전기비평으로서의 운수 좋은 날.
3. 문학 사회학으로서의 운수 좋은 날
3. 정신분석학적 비평으로서의 운수 좋은 날.
4. 신화 원형 비평으로서의 운수 좋은 날.
5. 형식주의적 비평으로서의 운수 좋은 날
6. 나오는 말.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현진건의 운수 좋은 날에 대한 다양한 문학비평을 해보고자한다. 작품이 생산된 시기의 역사적 상황을 비롯해 작품과 연관된 시대의 사회적·문화적 맥락을 통해 작품의 의미를 파악하는 비평방법인 역사주의 비평과 사회주의 사상사 마르크스의 철학, 특히 예술론에 기반해 있는 마르크스주의 문학비평, 또한 작품 자체의 내적 형식이나 언어적 표현에 집중하여 분석 평가하는 형식주의나 구조주의에 대한 반발로서 출현한 비평인 정신분석학적 비평과 테마비평, 개별적인 여러 방법론을 통합할 수 있는 보편적 방법론으로서의 신화·원형비평, 끝으로 작품의 내적구조, 스타일, 양식, 문체 등 작품 자체의 구조를 집중 분석하는 형식주의와 신비평까지의 다양한 비평을 통해 운수좋은 날에 대한 세밀한 접근을 시도한다.
2. 전기비평으로서의 운수 좋은 날.
빙허 현진건. 그는 만 42세에 세상을 등진 식민지 시대의 작가이다. 그는 식민지 시대 최고의 단편 작가로 종종 불렸다. 그런데 그는 작가로만 불리지 않았다. 그는 당대의 내로라하는 신문사 사회부장으로도 이름을 알렸다. 장안의 미남이었던 그는 자존심이 유독 돋보이는 작가였다. 자존심이 다치면 술을 마다하지 않는 그였다. 장안이 알아주는 주당이었던 것이다. 운수좋은 날의 시대적 배경이기도 하면서 현진건의 시대였던 가혹한 식민지 시대는 결코 그를 편안하게 두지 않았다. 총독부는 현진건을 구속하기도 하는 등 그에게 많은 고통을 주었지만 현진건은 그의 작품들을 불멸의 업적으로 남겨놓는다.
참고 자료
사르비아 총서(313)- 빈처 (외) 「현진건」 [범우사]
현진건론 문학사조 사실주의론 「경당 고영자」 [탱자 출판사]
문학 비평의 이해와 활용 「이명재, 오창은 공저」[경진 출판사]
조선혼의 발견과 민족의 상상 (현진건의 학술적 평전과 문학 연구) 「양진오」
「영락출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