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대학원 과제물로 제출하였던 리포트였습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오라토리오
1. 오라토리오의 기원
2. 오라토리오 정의
3. 초기 오라토리오의 발생과정
4. 해설자 (‘Testo’ 혹은 ‘Historicus’)
5. 초기 오라토리오의 대본 언어와 대본가
(1) 오라토리오 볼가레 및 오라토리오 라티노
(2) 메타스타지오 (Piero Metastasio, 1698~1782)
6. 히스토리(Historia)
7. 오라토리오의 여러 작곡가
(1) 카리시미 (Giacomo Carissimi, 1605~74)
(2) 바흐 (Johann Sebastian bach, 1685~1750)
(3) 헨델 (Georg Friedrich Händel, 1685~1759)
Ⅲ. 교회음악
1. 코랄
2. 독일 모테트
3. 교회음악의 대표적 작곡가들
4. 교회 콘체르토
5. 바흐 시대의 모테트
6. 초기 칸타타
(1) 칸타타의 기원
(2) 교회 칸타타
(3) 바로크 후기 영국의 교회음악
(4) 쉿츠(Heinrich Schütz, 1585~1672)
<작품>
◈ 참고문헌
본문내용
3. 초기 오라토리오의 발생과정
오라토리오의 발전을 보면 교회에서 세속예술과 대항하여 예술을 예술로서 대응하기 위한 수단으로 발전해왔다. 가사의 내용은 이탈리아어나 라틴어를 사용하였다. 어느 경우에 있어서나 그것은 16세기와 17세기에 유행하던 세속음악의 모든 형식을 오라토 리오 안에 취하였다. 시대적으로 칸쪼네타, 마드리갈, 그리고 크고 작은 규모의 독창 칸타타, 또는 합창 칸타타의 모든 형식이나 내용적인 것들을 포함하고 있다. 이것은 여러 세대를 걸쳐 내려오면서 발전되어온 것으로써, 구약과 신약 성서의 갖가지 일화와 이야기들, 그리고 성자들의 전설들이었다. 이런 것들은 교훈적 설교를 갖는 두 부분의 골격속에 짝맞추어졌으며, 그 연결구는 처음에는 해설적이었으나, 후에는 극적인 형식 으로 바뀌었다.
오라토리오는 ~~~~~~~~~이하생략
참고 자료
<단행본>
Donald J. Grout & Claude V.Palisca, 『A History of western music』,
세광출판사 역, 1988.
Ulrich, Homer, 『합창음악 연구』, 최훈차 역, 세광음악 출판사, 1994.
원성히, 『오라토리오의 역사』, 서울 :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1994.
홍세원, 『서양음악사』, 연세대학교 출판부, 2006.
홍정수, 김미옥, 오희숙 공저, 『두길 서양음악사1』, 나남출판사, 2010.
<학술지>
이귀자, 『Bach의 교회용 칸타타의 이해』, 신학지남사, 1978.
홍정표, 『헨델의 오라토리오에 관한 연구』, 장로회신학대학교 기독교교육연구원 장신논단, 1998.
<학위논문>
김인실, “바로크 시대 칸타타에 대한 역사적 고찰”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음악교육전공, 1988.
최다래, “헨델의 오페라와 오라토리오에 나타난 음악 특징의 비교 연구”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대학원 : 음악학과, 2008.
한정경, “헨델과 바흐의 종교음악 비교.연구 : 메시아와 크리스마스 오라토리오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 음악교육전공, 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