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의 풍경화와 중국의 산수화에 대해 비교, 설명
- 최초 등록일
- 2011.01.30
- 최종 저작일
- 201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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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간고사 대체물로 제출하여 A+받은 자료입니다.
목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목차
Ⅰ. 르네상스 시기 유럽은 캔버스에 유화(Oil painting)을,
같은 시기 중국은 종이에 수묵으로 그림을 그렸다.
두 문화권의 그림을 그리는 매체가 왜 서로 다른지에 대해
비교, 설명하시오.
Ⅱ. 유럽의 풍경화와 중국의 산수화에 대해 비교, 설명 하시오.
Ⅲ. 종합하여 유럽인과 중국인들의 그림에 대한 인식을
비교, 설명하시오.
Ⅵ . 참고 문헌
본문내용
▶ 매체의 차이
서양화는 대체로 캔버스(천)에 유화 물감으로 그려진다. 두터운 종이에 수채로 그리는 그림도 있고 요즈음에는 아크릴 같은 특수 물감도 널리 쓰여지고 있다. 유럽은 수채화 유화 파스텔 등등 여러 재료가 많지만 그 중에서 유화가 각광받는 이유는 사실적 표현이 가능하고 틀려도 수정이 용이하기에 르네상스 시기에 매우 널리 유화가 활용되었다.
[그림1] 유럽의 밤거리-반고흐
반면에 중국화로 알려져 있는 그림들은 먹의 농담이나 자유로운 붓놀림을 할 수 있는 주로 화선지에 먹으로 그려진다. 따라서 유화물감으로 그린 그림은 수정이 가능한 것에 대해 비해, 먹물로 그린 그림은 바로 먹물이
화선지에 스며들어 수정이 불가능하였다. [그림2] 중국 수묵화 미정
▶ 매체가 다른 이유
중국과 유럽의 매체의 차이가 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다. 그 중 매체의 다른 종류는 표현방식의 차이를 들 수 있는데 이 때 중국화와 서양화의 차이가 확연히 들어난다. 중국은 수묵으로 그릴 때에는 한번의 붓질로 그려야 한다는 일필휘지가 강조되어 ‘선’을 중시하며 이것을 먹의 농담으로 표현하였다. 반면 유럽은 밑그림을 캔버스에 스케치하고, 그 위에 색을 차근차근 그리게 되며, 선보다는 ‘색’을 중시하기에 다양한 색을 표현할 수 있는 유화가 가장 적합하였다. 이를 입증할 수 있는 요소가 바로 공간과 원근에 대한 표현의 차이를 들 수 있다. 서양화는 가까이 있는 것을 밝고 진하게, 먼 것을 흐리고 연하게 칠하는 색 원근법을 사용하였는데 이것이 바로 캔버스 오일물감을 사용하는 주요 요소가 되었다. 반면 중국은 따로 색을 중요하게 여기지 않고, 수묵을 이용하기 때문에 공간을 표현할 때 주로 삼원법(고원, 평원, 심원)이라는 방법으로 표현하였다.
참고 자료
[1] 이은상, 시와 그림으로 읽는 중국역사, 시공사, 2007.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