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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초 등록일
- 2011.02.24
- 최종 저작일
- 201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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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학의 정의, 문학의 사회성, 문학과 6월항쟁, 문학과 TV드라마(텔레비전드라마), 문학과 뷔히너문학상, 문학과 판타지소설, 문학과 최수철문학 분석
목차
Ⅰ. 문학의 정의
Ⅱ. 문학의 사회성
Ⅲ. 문학과 6월항쟁
Ⅳ. 문학과 TV드라마(텔레비전드라마)
Ⅴ. 문학과 뷔히너문학상
Ⅵ. 문학과 판타지소설
Ⅶ. 문학과 최수철문학
본문내용
Ⅶ. 문학과 최수철문학
최수철의 ꡔ고래뱃속에서ꡕ(1989)의 난쟁이는 이상의 난쟁이를 이어받으면서 그것을 넘어서는 자리에 있는데, 그 자리가 바로 탈중심의 ‘진공’이다. 이 진공의 등장을 계기로 한국문학은 비로소 포스트모더니즘의 시대에 진입한다. 여기서 90년대 한국 문학을 지배하고 있는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논의가 불가피해진다.
포스트모더니즘은 모더니즘처럼 자본주의의 생산 양식을 인정한 자리에서 자체 내의 모순을 비판한다. 그러나 모더니즘이 중심과 주변, 안과 밖의 구분이 무화되는 비행기의 시대를 지향한다면, 포스트모더니즘은 진리의 불확정성을 주장한 하이젠베르그의 물리학에 기초하여 탈중심의 우주선의 시대를 지향한다. 우주선의 시대는 우주선을 타고 먼 우주에서 지구를 바라볼 때 지구가 하나의 점에 불과하듯, 안과 밖, 중심과 주변의 구분이 해체되고 모두가 하나의 공동체를 이루는 `지구촌`의 시대이다. 서양과 동양, 남성과 여성, 인간과 자연, 의식과 무의식이 하나가 되는 시대야말로 자본주의의 모순을 극복하고 도달하고자 하는 탈근대의 세계가 아닐 수 없다. 포스트모더니즘은 그런 탈근대적인 우주선의 시대를 그 지향점으로 삼는다.
그러나 90년대가 과연 우주선의 시대로 명명될 정도로 모든 경계와 간극이 허물어지고 모두가 평등하게 공존하는 시대인가라는 문제를 제기하지 않을 수 없다. 물론 겉으로 볼 때는 긍정적인 것처럼 보일지도 모른다. 그러나 실상을 파헤쳐 보면 그것이 허구에 불과한 것임을 알 수 있다. 동구 사회주의의 몰락과 함께, 미국이라는 거대한 자본주의 국가가 세계의 중심부로 부상한다. 초월적 중심부로서의 미국을 중심으로 모든 것이 재편된다.
참고 자료
◈ 김주원, 6월항쟁의 이중적 성격과 민주주의 공고화의 문제, 논문
◈ 김영민, 이념과 문학의 길-탄생 100주년을 맞는 문인들을 통해 바라본 문단 구도
◈ 김진량(2001), 판타지 소설, 한양대학교출판부
◈ 이동하(1987), 문학의길, 삶의 길, 문학과지성사
◈ 최수철, 문학과 6월 항쟁 TV드라마 뷔히너문학상, 판타지소설
◈ 최수철(1985), 공중누각, 문학과지성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