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과 미학의 개념과 영역
- 최초 등록일
- 2011.03.28
- 최종 저작일
- 201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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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예술과 미학의 개념과 영역
목차
1. 미학과 예술의 대한 나의 생각
1-1) 예술의 개념
1-2) 예술 개념의 역사
2. 그리스 이전의 예술
3. 그리스 예술
4. 중세의 아트 개념과 중세 예술
5. 르네상스의 아트 개념과 르네상스 예술
6. 근대적 아트 개념의 성립 과정
1-3) 예술의 영역
2. 미학의 개념 및 종류, 특징
2-1 미학의 개념 2-2 미의 종류
2-3 미학의 영역
1. 플라톤의 미학 2. 아리스토텔레스 미학
3. 그리스인의 미학
2-4 바움가르텐 미학 규정
1) 감성적 인식의 학문
2) 저급한 인식론 gnoseologia inferiore
3) 유사 이성 기술 ars analogi ratiouis
4) 아름다운 사유의 기술 ars pulchro cogitandi
5) 자유로운 학예의 이론 theona liberalium artium
3. 조사를 마치며
본문내용
3. 그리스인의 미학
그리스인들은 우주안에 질서가 있다고 보았다. 즉 Chaos의 의미와 반대로 Universe는 하나의 큰 Logos에 의해 지배된다고 생각했다. 그렇기 때문에 절대적인 미가 존재한다고 믿기도 했다. 우리가 아름답다고 느끼는 모든 것들이 우리의 주관에서 나오는것이 아닌 그 존재 자체에 아름다움 때문에 아름답다고 느낀다고 생각한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인간은 미를 만들어낸다는 현대의 의미와는 다르게 미를 발견한다고 보았다. 또한 피타고라스를 중심으로 미는 성질상 수적이라고 보았다. 음악 역시 모두 비율에 의해 만들어졌고, 이곳에서 하모니를 찾을 수 있었다. 시각예술에서도 이와같이 일정한 비율이 아름다움을 준다고 믿었다. 대표적으로 그들은 1:1.618의 황금비율이 가장 인간에게 안정감을 느끼는 비율이라고 했다. 이 황금비율은 피라미드, 파르테논 신전, 해바라기 현대에 와서는 노트북, 담배곽까지 많은 곳에서 나타난다. 즉 피타고라스의 미는 즉 비례라는 미의 대이론은 지금까지 그 영향력을 주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이 대이론은 그 당시 사람들이 미란 이성으로 파악할 수 있는 것으로 간주했다는 증거이기도 하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