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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다원주의의 본질, 종교다원주의의 기원, 종교다원주의의 종교관, 종교다원주의의 수용, 종교다원주의와 삼동윤리, 종교다원주의와 포스트모던신학, 종교다원주의와 가톨릭교회, 종교다원주의 관련 제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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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1.03.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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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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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종교다원주의의 본질, 종교다원주의의 기원, 종교다원주의의 종교관, 종교다원주의의 수용, 종교다원주의와 삼동윤리, 종교다원주의와 포스트모던신학, 종교다원주의와 가톨릭교회, 종교다원주의 관련 제언 분석

목차

Ⅰ. 서론

Ⅱ. 종교다원주의의 본질

Ⅲ. 종교다원주의의 기원

Ⅳ. 종교다원주의의 종교관
1. 상대주의(Relativismus)
2. 절대주의(Exklusivismus)
3. 포괄주의(Inklusivismus)

Ⅴ. 종교다원주의의 수용

Ⅵ. 종교다원주의와 삼동윤리

Ⅶ. 종교다원주의와 포스트모던신학

Ⅷ. 종교다원주의와 가톨릭교회
1. 전통적인 입장
2. 현대적인 입장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구철학과 신학이 동양종교의 가치를 발견하고 상대적으로 비평주의에 근거하여 기독교를 하나의 종교로 보는 비교종교학적 자세는 역사적 예수에 기초한 기독교의 절대성을 부정하는 결과가 되었다. 기독교를 이렇게 상대화할 때 교회는 스스로 성장을 포기하는 것이다. 라토렛은 “예수를 하나님의 아들로 강조하는 어떠한 형태의 기독교도 수세기를 통하여 스스로 재생산하는 능력을 보이지 못하였다.”고 하였다. 20세기 초기만 하더라도 WCC가 성취설(成就說)을 주장하였지만 이를 제안한 당시의 사람들은 기독교의 절대성과 전도를 희생하려고 하지 않았다.
종교다원화에 긍정적인 입장을 취하는 자들은 성경은 기독교 밖에도 계시가 가능하며(멜기세덱, 욥, 발람 등) 예수님과 바울도 대화를 통하여 전도하였다고 말한다. 그러나 예수님은 다른 종교의 사람들은 사랑으로 대하셨지만 그들의 잘못된 신앙이나 사상에 대하여는 책망과 교정을 아끼시지 않았다. 그는 결코 그의 확신을 주저하거나 변명하지 않고 조용하면서도 가감이 없이 권위를 가지고 가르치셨다.
성취설(成就說)에 대해 동정적인 입장을 취한 스피어 역시 그의 유명한 저서 예수 그리스도의 최후성에서 “예수는 메시지의 수정이나 타협 없이 절대적 진리와 완전한 사랑의 태도로 대하였다. 그는 수가성 여인에게는 그녀가 믿는 신이 불완전함을 설명하고 그녀를 사랑으로 그가 계시한 완전한 신앙으로 인도했다. 그는 타종교인에게는 아주 인격적이었으나 진리에 대하여는 분명히 ‘노’라고 하였다. 그는 유대교를 정죄하였다.”고 면서 초대교회의 타종교에 대한 원리를 밝혔다.



세계는 지구촌이 되어가고 세계의 다원성은 더욱 더 현대인의 삶의 스타일이 될 것이며, 다양성과 다원성은 단일 극성적이거나 유연성을 상실한 독단적 종교를 거부해 갈 것이다. 종교다원론은 우리시대의 정신이며, 문명전환기의 어쩌면 필연적인 형태일 것이다. 세계의 전통적 고등종교들은 다원사회의 다원종교의 현실을 진리의 드러나는 모습으로 이해하고, 자기의 종교적 유산의 순수성을 회복하고 심화시키면서 타종교와의 대화를 통하여 더욱 성숙해가고 창조적 변화를 이뤄가는 유연한 탄력성을 지녀야 할 것이다.
이처럼 열린 시대의 바람직한 종교가 되기 위해서는 적대와 배척이 아닌 상보적 공존의 관계를 통해 현대사회 속에서 종교의 막중한 사명을 공동으로 대처해가는 하나의 연결고리로서 종교다원주의가 이해되고 구체화되어야 할 것이다.

참고 자료

김정우, 종교다원주의와 제1계명, 목회와 신학, 1999
강성도, 종교다원주의와 구원, 서울 : 대한 기독교서회, 1997
박영호, W.C.C 운동 비판, 기독교 문서 선교회, 1984
이상규, 종교다원주의에 대한 비판, 기독교 사상 연구, 1995
진영석, 종교 사회학, 백산출판사, 1998
Dick, Keyes, 다원주의와 상대주의, 그리고 관용, 혼동시대속의 확실성을 찾아서, 용인 : 칼빈학문연구회,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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