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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터와 칼빈의 교회론 비교

*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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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1.03.30
최종 저작일
2009.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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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루터 칼빈 교회론

목차

1.루터의 교회론
1)말씀의 교회
2) 참교회와 거짓교회
3)교회의 직책
4)교회의 궁극적인 목적

2.칼빈의 교회론
1)교회의 필요성
2)보이는 교회와 보이지 않는 교회
3)교회의 직책
4)치리

본문내용

2. 칼빈의 교회론



1)교회의 필요성

칼빈은 교회를 먼저 하나님이 일정한 목적을 이루기 위한 통로로 사용하기 위하여 세우신 것으로 이해하고 있는데, 그 목적이 바로 우리를 그리스도와의 연합에로 부르시고 그 일치를 계속 유지시키시기 위함이라는 것이다. 칼빈은 약한 인간은 하나님에 관한 이해능력에 있어서 부족할 수밖에 없는데, 그러한 인간에게 하나님은 인간이 이해할 수 있는 통로로 자신을 계시하시고 계속적으로 성장시키기 위하여 교회를 세우셨다고 하였다. 교회를 통하여서 인간은 자신과는 본질적으로 다르고 거룩하신 하나님을 가까이 느낄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교회는 그에게 ‘아콤모다치오 데이’, 즉 하나님이 인간의 이해능력에 맞추어 자신을 조절하여 계시하시는 인간을 위한 ‘눈높이 교육’이다. 그가 교회를 평생 동안 완전을 향하여 가는 도상, 즉 성화의 과정에 있는 신자들을 양육하기 위하여 하나님께서 세우신 기관이라고 본 것은 그가 교회를 ‘모든 신자들의 어머니’라고 칭하고 있는 것에도 여실히 드러난다. 그는 어머니가 자녀를 양육하듯이 교회는 신자들을 평생에 걸쳐 양육하고 보살피는 곳이라고 하였다. 이처럼 칼빈의 교회의 필요성에 관한 사고에서는 ‘양육’의 개념이 매우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2) 보이는 교회와 보이지 않는 교회

칼빈은 교회를 단순히 눈에 보이는 건물이나 현존하는 신도들의 공동체로 보는 것을 넘어서 모든 ‘하나님의 선택된 백성의 무리’라고 하였다 이 공동체는 물론 살아 있는 신자들 뿐 만 아니라 죽은 사람도 포함하여 모든 하나님의 선택된 백성이 포함되는 하나의 통일적인 교회의 개념을 가지고 있었다. 루터에게 있어서 참교회는 참 사도적인 교회로 하나님의 말씀이 이 참 사도적인 교회를 재는 척도라고 한 반면에 칼빈에게서 참교회란 하나님의 선택된 백성들의 무리이다. 칼빈에게서 하나님의 선택이란 인간에게는 숨겨져 있는, 오로지 하나님만 아시는 사건이다. 그래서 칼빈에게 있어서 참교회는 눈에 ‘보이는 교회’가 아니라, 하느님만 아시는 ‘보이지 않는 교회’이다.

참고 자료

양금희 저, 종교개혁과 교육사상, 한국 장로교 출판사, 1993.3
도날드 매킴 편저, 이종태 역, 칼빈신학의 이해 , 서울:생명의말씀사, 1991.5.
빌헬름니젤, 이종성,김항안 역, 비교교회론 , 서울:대한기독교출판사,1993.
이종성 역, 칼빈의 신학 , 서울:대한기독교서회,1973.
오토 베버, 김영재 역, 칼빈의 교회론 ,서울:풍만출판사,1985.
이종성, 교회론 제1권, 서울:대한기독교출판사,1989.
죤 칼빈, 편집부 역, 기독교 강요 제4권, 서울:기독성문출판사,1993.
지원용 편, 루터사상의 진수 , 서울:컨콜디아사,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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