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순(마오 둔)의 자야(子夜) 작품 분석
- 최초 등록일
- 2011.04.01
- 최종 저작일
- 201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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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모순의 대표적 소설 자야(칠흙같이 어두운 밤도)를 심층 분석했습니다.
목차
1. 마오둔 <茅盾>
2. 자야<子夜>?
3.. 자야<子夜>의 시대적 배경
4. 자야<子夜> 내용 분석
5. 자야<子夜> 작품분석
6. 자야의 인물 및 계급 유형 분석
본문내용
1. 마오둔 <茅盾>
중국의 소설가이자 비평가이다. 마오둔은 중국 근대문학, 이른바 `신문학`(新文學) 탄생 이래 계속해서 그 확립에 지도적 역할을 담당했다.
상하이에서 가까운 저장 성 퉁샹 현 출신으로 개화파 한의사였던 아버지를 10세 때 사별하고, 베이징대학교 예과를 수료한 뒤 가정형편이 어려워 계속 진학하지 못하고 상하이의 출판사 상우인서관에 취직했다. 이때부터 그의 초기 문학 활동이 시작되었다. 5·4운동 때 천두슈[陳獨秀] 등에게 영향을 받고 중국공산당 혁명에 적극적으로 참가했다. 서양 각 유파의 근대문학과 그 사조를 정열적으로 번역·소개했고, 아울러 작가 육성에 힘을 기울였다. 사실을 중시하는 현실주의 문학사조인 인생파를 주창하고, `예술을 위한 예술`을 반대했다. 피압박 약소민족에 대한 강한 공감이 문학연구회의 특징적 기조인데, 이것은 루쉰[魯迅]·저우쭤런 등과 함께 마오둔의 주장에 힘입은 바가 크다. 茅盾 저. 박재우 역. 1986 《안개계절의 비가》 이성과 현실사,
1926년 `대혁명`(1925~27)에 즈음해 광둥[廣東]으로 갔으며, 후에 우한[武漢] 혁명정부에 참여했으나 혁명이 좌절된 후 칩거했다.1930년 귀국 후 루쉰 주변에 집결한 중국 `좌익작가연맹`의 일원으로서 그 지도이론 확립에 노력하면서, 동시에 장편소설 〈자야 子夜〉를 출판했다(1933).
참고 자료
茅盾 저. 김하림 역. 1997.《칠흑같이 어두운 밤도》한울.
김하림ㆍ유중하ㆍ이주로 저. 1991.《중국현대 문학의 이해》한길사.
茅盾 저. 박재우 역. 1986 《안개계절의 비가》 이성과 현실사,
김형준 저. 1986.《모순-혁명문학과 리얼리즘 사이〈오늘의 책〉10》한길사.
참고 논문
박운석. 1990.《모순 문학 사상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조보람. 2005.《도시소설로 읽는〈子夜》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허정미. 2005.《茅盾 <子夜>의 人物 硏究》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은숙. 2001.《中國 現代小說에서의 經濟意識 - 矛盾의 子夜를 중심으로-》현대소설연구. 14권. 117p
고점복. 2007.《都市 文明의 二重星 - <子夜>에 비친 上海》중국어문논총. 32권 201p
고옥균. 1989.《長篇小說 <子夜>의 人物 및 環境描寫 考察》中國學硏究, Vol.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