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상차림문화
- 최초 등록일
- 2011.04.21
- 최종 저작일
- 200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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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상차림의 종류와 특별한 날의 상차림에 대한 보고서로 다량의 사진(30여장) 첨부되어 있음.
목차
1. 우리나라 상차림의 변천 5
(1) 고구려 5
(2) 고려 6
(3) 조선 6
2. 아침상(자리조반상, 초조반상) 7
(1) 죽상 7
(2) 미음상 8
(3) 응이상 9
3. 반상 (한국 풍습)[飯床] 10
(1) 반상이란 ? 10
(2) 상차리기 10
(3) 반상차림 11
(4) 반상의 종류 12
4. 출생 , 삼칠일 , 관례상 18
(1) 출생(出生) 18
(2) 삼신상(三神床) 19
(3) 삼칠일(三七日) 19
(4) 관례(冠禮) 20
5. 장국상(면상) 및 만두상 차림 21
6. 주안상 23
7. 교자상(잔칫상) 24
(1) 교자상 [交子床]의 정의 24
(2) 교자상의 종류 25
8. 돌상 및 백일상 26
(1) 돌상 26
(2) 백일상 28
9. 큰상 차림 30
(1) 혼례상 32
10. 다과상 37
(1) 다과상의 종류와 음식명 37
11. 상례음식 38
(1) 사잣밥 39
(2) 전 39
(3) 조석 상식 39
12. 제사상 40
(1)제례의 의의 40
(2)현대사회에서 제사의 의미 41
(3)제례의 유래와 종류 41
(4)전통 제례 순서 42
(5)제수 진설 45
(6)제수 종류와 조리법 47
13. 생신상 57
본문내용
1. 우리나라 상차림의 변천
(1) 고구려
: 발굴되는 벽화로 당시 식사 방법 유추
1) 통구 무용총 벽화 ‘ 두 여인이 음식 나르는 모습
: 한 여인은 다리가 달린 소반을 들고 또 한 여인은 쟁반처럼 다리가 없다.
2) 통구 무용총 벽화 ‘ 객을 맞이한 그림’
: 오른쪽에 남자 주인과 왼쪽 손님이 앉아서 각각 여러 가지 음식을 차린 상을 받고
있으며, 주인 앞에는 칼을 가진 사람이 시중을 드는 모습이다.
3) 통구 각저총 벽화
: 주인으로 보이는 남자는 의자에 앉아 있고, 갱의 바닥에는 두 여인이 꿇어앉아 있으며 그 옆의 상 위에는 음식이 놓여 있다.
☞ 고구려 시대의 손님 접대 입식 식사 방법 및 평상시의 식사는 높이가 낮은 소반과 같은 식상에 한 사람씩의 외상 차림을 좌식이었던 것으로 유추됨.
(2) 고려
: 일상식 상차림을 알 수 있는 우리 나라의 문헌이 없음.
1) ‘고려사’지
: 제례때의 직급에 따라 제물의 품수를 제한하였다. 상에 오른 찬품의 종류는 소, 과, 육, 면, 병, 갱, 반이고 수저와 잔을 놓는다.
<중 략>
12. 제사상
(1)제례의 의의
우리나라의 제사는 고래부터 신명을 받들어 복을 빌고자 하는 의례로서 자연숭배의 제사 의식이 행하여 졌다. 삼국시대부터 자연신에 대한 제사가 자신의 조상에 대한 제사의례로 발전하였으며 일반 민중보다 왕가에서 먼저 행해졌다. 고려 말에 성리학의 수입과 더불어 "주자가례"에 따라 가묘를 설치하려는 운동이 사대부 사이에서 활발해 졌으나 사실상 가묘가 그다지 보급되지 않았다. 조선시대 초기에는 불교의례의 전통이 강하게 남아 "주자가례"와 같은 유교의례가 사회전반에 쉽게 보급되지 않았다. 16세기 중엽부터 성리학이 심화 되면서 양반 사대부 사회에서 "주자가례"가 정착하게 되고 주자가례에서 명시된 4대조까지 제사를 지내는 전통이 오늘날까지 이어져 오면서 조상에 대한 존경과 추모의 표시로 행하여 지고 있다.
제사는 우리가 돌아가신 조상을 추모하고, 그 은혜에 보답하는 최소한의 성의를 표시하는 것이다. 이것은 다하지 못한 효도의 연장이고, 한 집안의 작은 종교의식이며 동시에 우리 민족의 정신문화이기도 하다. 제의례란 죽은 조상을 추모하여 지내는 의식이며 신명(神明)을 받들어 복을 빌고자 하는 의례이다. 선조(先祖)가 제사의 대상으로 인식되기 시작한 것은 내가 있게 된 것이 바로 조상에서 비롯되었다는 것을 인식한 뒤부터라고 한다.
참고 자료
‘한국의 전통음식’ 황혜성, 한복려, 한복진 공저(교문사)
‘한국 음식의 이해’ 정해옥, 김재숙 공저 (교학연구사)
‘한국 음식의 맛과 멋’ 이효지 지음
‘한국의 전통음식’ 김경애 지음
‘한국의 음식문화’ 이효지 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