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예모 감독의 `인생` 감상문
- 최초 등록일
- 2011.04.27
- 최종 저작일
- 201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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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상을 통한 중국탐구 수업 시간의 첫 영화는 장예모 감독의『인생』이였다. 본문 내용에 들어가기 전에, 장예모 감독에 대해 말해보면, 서양인들에게 중국에 대한 이미지를 물으면 대개 많은 사람들은 만리장성, 천안문, 모택동 등과 함께 장예모와 공리를 이야기 할 것이다. 이만큼 장예모 감독의 영화는 서구에 잘 알려져 있다. 장예모 감독의 영화는 서구인들에 강한 이미지를 형성하고 그를 세계적인 감독으로 인정한다. 그는 문화 대혁명의 비극을 체험한 세대이고, 80년대의 중국 지식인들은 문화대혁명이 끝난 뒤 폐허적이고 절망적인 현실 인식을 바탕으로 중국 역사에 대한 총체적인 재검토 작업을 벌였는데 이러한 작업의 중심은 5·4운동 이후의 중국 현대사에 대한 재검토였다. 즉 중국 현대사의 전개가 반외세 민족주의 혁명을 완수 했지만 반봉건의 과제는 완수하지 못했다는 인식이 점차 커져갔고, ‘중국에서 봉건주의가 사회주의의 옷을 입고 횡행하고 있다’는 표현이 나타날 정도였다. 이러한 의미에서 파악한다면 중국 사회주의는 봉건적 사회주의라고 할 수 있고, 따라서 80년대 중국의 절실한 과제는 반봉건 근대화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이 같은 상황 속에서 장예모 감독의 영화는 80년대의 시대 이념을 강하게 담고 있다. 그에게 있어 중국 전통이란 청산해야 할 어둠의 기억, 청산해야 할 잔재로서의 봉건 전통이고 반생명의 상징인 것이다. 또 한 그의 영화는 중국에 관한 서사라고도 말 할 수 있다. 왜냐하면 그의 영화에는 중국 현실과 중국역사, 중국전통에 대한 해석이 담겨 있기 때문이다. 그가 가장 중점을 두는 것은 중국의 전통, 그 중에서도 중국의 봉건 전통이다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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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영상을 통한 중국탐구 수업 시간의 첫 영화는 장예모 감독의『인생』이였다. 본문 내용에 들어가기 전에, 장예모 감독에 대해 말해보면, 서양인들에게 중국에 대한 이미지를 물으면 대개 많은 사람들은 만리장성, 천안문, 모택동 등과 함께 장예모와 공리를 이야기 할 것이다. 이만큼 장예모 감독의 영화는 서구에 잘 알려져 있다. 장예모 감독의 영화는 서구인들에 강한 이미지를 형성하고 그를 세계적인 감독으로 인정한다. 그는 문화 대혁명의 비극을 체험한 세대이고, 80년대의 중국 지식인들은 문화대혁명이 끝난 뒤 폐허적이고 절망적인 현실 인식을 바탕으로 중국 역사에 대한 총체적인 재검토 작업을 벌였는데 이러한 작업의 중심은 5·4운동 이후의 중국 현대사에 대한 재검토였다. 즉 중국 현대사의 전개가 반외세 민족주의 혁명을 완수 했지만 반봉건의 과제는 완수하지 못했다는 인식이 점차 커져갔고, ‘중국에서 봉건주의가 사회주의의 옷을 입고 횡행하고 있다’는 표현이 나타날 정도였다. 이러한 의미에서 파악한다면 중국 사회주의는 봉건적 사회주의라고 할 수 있고, 따라서 80년대 중국의 절실한 과제는 반봉건 근대화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이 같은 상황 속에서 장예모 감독의 영화는 80년대의 시대 이념을 강하게 담고 있다. 그에게 있어 중국 전통이란 청산해야 할 어둠의 기억, 청산해야 할 잔재로서의 봉건 전통이고 반생명의 상징인 것이다. 또 한 그의 영화는 중국에 관한 서사라고도 말 할 수 있다. 왜냐하면 그의 영화에는 중국 현실과 중국역사, 중국전통에 대한 해석이 담겨 있기 때문이다. 그가 가장 중점을 두는 것은 중국의 전통, 그 중에서도 중국의 봉건 전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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