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직업관 이론

*형*
최초 등록일
2011.05.01
최종 저작일
2010.04
5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직업관 이론에 대해서

목차

Ⅰ. 서론 - 직업관 이론
가. Ginzberg의 직업 발달 이론
나. Super의 직업 발달 이론

Ⅱ. 본론 - 나의 직업관
직업적성검사
직업흥미검사
진로성숙도검사
직업가치관검사

Ⅲ. 결론 - 나의생각

본문내용

Ⅰ. 서론 - 직업관 이론
발달 이론의 선구자는 Ginzberg(1951)을 들 수 있으며, 이 이론을 수정한 사람이 Super(1953)의 발달 이론이다.
가. Ginzberg의 직업 발달 이론
Ginzberg의 직업 선택 이론은 직업 행동에 관한 최초의 종합적인 이론으로서 Buehler의 `생애 단계에 관한 연구`에 영향을 받고 발달적 접근 방법을 직업 선택 이론에 접목시켰다. 직업은 1회적 선택이 아니라 장기간에 걸쳐 형성되는 일련의 결정이며 비가역적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나중 결정은 그 이전의 결정에 바탕을 둔 것이다. 직업 선택의 과정은 흥미, 능력, 가치관 등 주관적 요소와 현실 세계의 타협으로 이루어진다. 타협을 선택의 본질로 보고 직업 선택의 과정을 3단계로 구분하였다.
ⓐ 환상적 단계(Fantasy choice stage) : 6∼10세까지
ⓑ 시험적 선택 단계(tentasy choice stage) : 11∼17세까지로 흥미단계, (11∼12)세 능력 시험단계, (12∼14)세 가치단계, (15∼16)세 전환단계, (17세)로 세분하였다.
ⓒ 현실단계 : 18세 이후
나. Super의 직업 발달 이론
Super의 이론은 Ginzberg의 직업 발달 이론에 대한 비판에서 출발한 이론이다. 단계, 진로 유형 발달 지도의 가능성, 발달이 개인과 상호 작용의 결과라는 점, 진로 유형의 역동성, 직업적 만족 및 직업이 생계유지 수단이라는 점 등이 이론에서 다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Super의 직업 발달 5단계로 구분하여 성장기 - 탐색기 - 확립기 - 유지기 - 쇠퇴기로 구분하였다.
ⓐ 성장기(14세까지) : 환상기(4∼10세) - 흥미기(10∼12세) - 능력기(13∼14세) 이 기간에는 준거 인물과 동일시 하는 자아개념이 발달하고 욕구와 환사이 지배적임.

참고 자료

(이장호 : 진로지도와 진로 상담, 1984)
(커리어넷 - http://www.careernet.re.kr/ )
*형*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직업관 이론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AI 챗봇
2024년 05월 20일 월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10:34 오후
New

24시간 응대가능한
AI 챗봇이 런칭되었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