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평문 쓰기 ( 동화‘신데렐라’ )
- 최초 등록일
- 2011.05.19
- 최종 저작일
- 201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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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론
“신데렐라는 어려서 부모님을 잃고요. 계모와 언니들에게 구박을 받았더래요.” 어렸을 적에 부르던 노래이다. ‘신데렐라’ 이야기는 우리나라 전래동화인 ‘콩쥐팥쥐’와 거의 같이 알게 되었고, 내가 성장한 지금에도 신데렐라 신드롬, 신데렐라 콤플렉스와 같은 용어가 사용되어 ‘신데렐라’는 너무나도 익숙하게 느껴진다. 그런데 특별한 생각 없이 읽던 ‘신데렐라’를 아름다운 동화로만 알고 있었는데, 사회에서는 종종 부정적인 뜻으로 다른 단어와 결합되어 사용되고 있다. 동화에 대해 깊이 생각해 보고 분석하거나 비판을 해본 적이 없지만, 신데렐라를 분석하고, 페미니즘 입장에서 비판을 해보았다.
목차
서론
본론
결론
본문내용
비 평 문 쓰 기
( 동화‘신데렐라’ )
서론
“신데렐라는 어려서 부모님을 잃고요. 계모와 언니들에게 구박을 받았더래요.” 어렸을 적에 부르던 노래이다. ‘신데렐라’ 이야기는 우리나라 전래동화인 ‘콩쥐팥쥐’와 거의 같이 알게 되었고, 내가 성장한 지금에도 신데렐라 신드롬, 신데렐라 콤플렉스와 같은 용어가 사용되어 ‘신데렐라’는 너무나도 익숙하게 느껴진다. 그런데 특별한 생각 없이 읽던 ‘신데렐라’를 아름다운 동화로만 알고 있었는데, 사회에서는 종종 부정적인 뜻으로 다른 단어와 결합되어 사용되고 있다. 동화에 대해 깊이 생각해 보고 분석하거나 비판을 해본 적이 없지만, 신데렐라를 분석하고, 페미니즘 입장에서 비판을 해보았다.
본론
대부분의 전래동화가 그렇듯이 ‘신데렐라’도 어머니가 없는 결손상황으로 시작한다. 계모와 새 언니들의 등장으로 구박시련을 받다가 잘 참고 견디어 왕자를 만나 그와 결혼하여 결손 되었던 사랑이 충족되며 결말을 짓는다.
사건은 단선적이고 반복적이다. 계모나 계모의 두 딸들은 신데렐라를 괴롭히는 것과 치장하는 것 외에는 어떤 취미도 없다. 또 신데렐라가 새들에게 도움을 청하는 것, 신데렐라가 나무에게 도움을 구하며 소리치는 것, 새들이 왕자에게 말하는 부분 그리고 신데렐라가 파티에서 왕자로부터 도망치는 사건이 반복되고 있다. 주요한 사건, 문장이 반복되고 특정 사물, 새가 반복되고 있는 것이 신데렐라의 서술적 특징이다.
동화의 나오는 인물이 이름이 없고 단지 호칭만이 있다. 예를 들어 아버지, 계모, 첫째, 둘째 ,왕자 익명적 이름이다. 동화의 내용에 필요한 주인공만이 개성적 이름을 가지고 있다. 또한 등장인물에 대한 서술도 필요한 만큼만 간략하게 나타나있고, 중요한 것은 인물들의 뚜렷한 선악의 대비이다. 계모와 그 두 딸은 악한 인물로, 신데렐라와 왕자, 그리고 아버지는 선한 인물로 표현되고 있다. 선하지도 않고 악하지도 않은 이중적 성격의 인물은 없는데, 이는 선악의 극단적 대비를 통해 동화를 읽는 아이들에게 선과 악의 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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