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국내 캐릭터 산업의 특성과 경쟁력
- 최초 등록일
- 2002.09.02
- 최종 저작일
- 2002.09
- 11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저도 해피레포트에서 도움을 많이 받고 있습니다.
해서 제가 작성한 레포트를 올립니다.
많이 참조하시고..
좋은 자료가 있으면 많이 올려주시기 바래여~**
목차
1)시작하는 말
2)나누는 말
- 캐릭터의 산업화
- 캐릭터의 특성
- 캐릭터의 제작과정
- 캐릭터의 종류
- 국내 캐릭터 산업의 실태
- 세계주요 캐릭터 산업의 상품(그림과 예시)
3)끝맺는 말
본문내용
부가가치를 창출해내는 Item만이 살아남을 수 있고 시대가 요하는 새로운 아이디어와 마케팅이 더욱 강조되는 시기이다. 시대는 점점 강한 비주얼을 원한다. 보고, 듣고, 말하고, 이제는 거기에 그치지 않고 사이버 인간까지 만들어내는 세상이다. 이런 멀티미디어 시대의 개막과 함께 21세기의 유망산업도 새롭게 부상하기 마련이다. 그중의 하나가 바로 Contents산업이다.
영화, TV, 테마파크, 게임, 출판, 아이디어와 상상력만으로 만들어낸 미디어상품들은 이제 우리 생활 전반에 활용될 정도로 그 파급효과는 대단하다. 그리고 이런 Contents산업 중 새로운 시장 형성의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 바로 캐릭터 산업이다. 캐릭터를 '사회적 커뮤니케이션 산업'이라 말할 정도로 이미 캐릭터의 개념은 우리에게 친숙하게 다가와 있으며 캐릭터에 대한 인식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더 빠르게 확산되어 가고 있다.
캐릭터는 우리가 일상속에서 쉽게 접하고 있는 하나의 문화이며 우리의 친구이다. TV 애니메이션에서도 볼 수 있고, 아이들의 장난감에서도 볼 수 있으며, 게임기나 컴퓨터속에서도 접할 수 있다. 심지어는 달리는 차안에서도 우리가 의식하지 못하고 있을 뿐, 수없이 많은 캐릭터들과 만나게 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