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씨소프트] 아이온의 컨텐츠마케팅 전략
- 최초 등록일
- 2011.05.24
- 최종 저작일
- 201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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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아이온의 컨텐츠 마케팅전략입니다.
NC소프트의 회사소개부터 마케팅믹스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들어가있습니다.
A+를 받은 레포트입니다.
총 20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정말 열심히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기업 및 상품소개-4p
1). 기업소개(엔씨소프트)
2). 상품소개(아이온:영원의탑)
2. 시장상황(환경)분석-6p
1). 수요특성(개발 현황 및 유저들의 성향)
2). 경쟁상황
3). 주요경쟁자
3. 마케팅 목표-8p
4. STP전략-9p
1). 시장세분화
2). 표적시장
(1) 남성
(2) 20대이상
(3) 기존유저
3). 포지셔닝 전략
5. Marketing mix-10p
1). 상품전략
(1) 스타마케팅
(2) 기념일 이벤트
(3) 정기업데이트 마케팅
(4) ‘영웅찬가’ 이벤트
2). 가격전략
3). 유통전략
4). 촉진전략
6. 마케팅조직-16p
7. 성과측정-17p
1) 주가분석
2) 매출액, 영업이익, 영업이익률, 당기순이익, 순이익률분석
3) 시장점유율(MS) 변화
8. 문제점-19p
9. 참고 웹사이트-19p
본문내용
보다 더 구체적인 마케팅목표를 잡기 위해 Ansoff Matrix를 이용하였다.
현재의 시장, 새로운 상품. Product development
아이온의 컨텐츠 마케팅은 아이온이라는 온라인 가상 세계를 이용하여 그 안에 있는 내용물을 창조하고 변형하여 유저들에게 제공하는 것이다. 이벤트가 발생할 때 해당 이벤트의 성격에 맞게 아이템에 변형을 주고, 유저들이 더욱 쉽게 플레이 할 수 있는 컨텐츠와 다양한 참여형 이벤트를 선보이고 있다. 이는 아이온이라는 시장자체는 변함이 없다. 그렇기 때문에 엔씨소프트는 이러한 컨텐츠 마케팅을 현재 시장에 중점을 두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아이온내에서의 새로운 컨텐츠를 제작하기 때문에 제품은 새로운 것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엔씨소프트는 Product development전략을 사용하여 아이온의 컨텐츠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컨텐츠 마케팅은 신규유저들이 이벤트를 접하기보다는 기존유저들이 더욱더 많이 접하게 된다. 기존유저들에게 컨텐츠를 새롭게 제작하여 판매하고 기존 제품을 이벤트 성격에 맞게 변형, 확장하고 패키지형식으로 팔기도 한다. 또한 기존 상품과 관련 있는 아이템을 연계해서 판매하거나 기존 유저들의 이탈을 막기 위한 마케팅활동이라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엔씨소프트 http://www.ncsoft.com
아이온 http://www.aion.co.kr
디스이즈게임 http://www.thisisgame.com/aion
아이온인벤 http://aion.inven.co.kr
팍스넷 http://www.paxnet.co.kr
네이버증권 http://finance.naver.com
게임트릭스 http://www.gametrics.com
테라 http://tera.hangame.com
게임노트 http://www.gamenote.com
경제투데이 http://www.et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