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코닉스 뽀로로 케릭터 상품 사례연구
- 최초 등록일
- 2011.05.31
- 최종 저작일
- 201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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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요즘 글로벌화는 기업에게 가장 큰 과제이자 대세라고 말할 수 있다. 이러한 세태는 한국을 포함한 대부분의 많은 국가가 그렇다. 그것이 미래의 기업인이 될 우리가 글로벌마케팅을 배우는 이유다. 이번 기회를 통해 우리는 전세계를 무대로 활동하는 기업들을 통해 많은 것을 배우고 익힐 수 있게 될 것이다. 우리가 아이코닉스 엔터테이먼트를 선택한 이유는 요즘 한국에서 화제가 되고 있는 국내 애니메이션 ‘뽀로로’다. 미취학아동들과 그 부모들에게 절대적인 지지를 받고 있는 뽀로로는 2003년부터 매일 아침 EBS를 통해 방영되어 아동들의 폭발적인 인기를 얻으면서 국내 창작 애니메이션 시리즈로는 대성공을 거두었다. 그 성공은 한국에서 멈추지 않고 유럽, 아시아 등 110개국에서 방송되고 있다. 대표적으로 프랑스 최대 지상파 채널인 TF1에서 평균 시청률 57%(동 시간대 시청률 1위 기록)를 달성하면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이전까지 한국의 애니메이션은 대중적인 인기를 끌었던 일부작품은 있었으나 그 인기는 실제 수익으로 연결하는 사업화는 아직 걸음마단계를 넘어서지 못했다. 이러한 황무지같은 애니메이션 산업에 ‘뽀로로’는 새로운 입김을 불어넣었다. ‘뽀로로’는 서울산업통상진흥원에서 추산한 브랜드 가치가 3893억원이고, 관련 제품 시장은 5000억원에 육박한다.
이러한 ‘뽀로로’를 만든 아이코닉스가 흥미로운 이유는 ‘뽀로로’라는 펭귄 한 마리로 전세계 각지를 누비는 한국 순수 창작 애니메이션으로써, 나아가서는 KOREA를 알리는 문화 아이콘으로 자리매김하여 수익 창출 또한 톡톡히 해내고 있다는 것이다. 우리는 아이코닉스 엔터테이먼트가 어떻게 ‘뽀로로’를 가지고 전세계 아이들을 매료 시켰는지, 그것을 가지고 또 수익창출은 어떻게 하였는지에 대해 알아보려한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이코닉스란?
2. 아이코닉스의 마케팅 전략
- 뽀로로의 해외진출전략 및 기존마케팅 전략
3. 동종사업의 해외진출전략
Ⅲ 결론
1. 아이코닉스 엔터테이먼트의 개선방안 및 전망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요즘 글로벌화는 기업에게 가장 큰 과제이자 대세라고 말할 수 있다. 이러한 세태는 한국을 포함한 대부분의 많은 국가가 그렇다. 그것이 미래의 기업인이 될 우리가 글로벌마케팅을 배우는 이유다. 이번 기회를 통해 우리는 전세계를 무대로 활동하는 기업들을 통해 많은 것을 배우고 익힐 수 있게 될 것이다. 우리가 아이코닉스 엔터테이먼트를 선택한 이유는 요즘 한국에서 화제가 되고 있는 국내 애니메이션 ‘뽀로로’다. 미취학아동들과 그 부모들에게 절대적인 지지를 받고 있는 뽀로로는 2003년부터 매일 아침 EBS를 통해 방영되어 아동들의 폭발적인 인기를 얻으면서 국내 창작 애니메이션 시리즈로는 대성공을 거두었다. 그 성공은 한국에서 멈추지 않고 유럽, 아시아 등 110개국에서 방송되고 있다. 대표적으로 프랑스 최대 지상파 채널인 TF1에서 평균 시청률 57%(동 시간대 시청률 1위 기록)를 달성하면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이전까지 한국의 애니메이션은 대중적인 인기를 끌었던 일부작품은 있었으나 그 인기는 실제 수익으로 연결하는 사업화는 아직 걸음마단계를 넘어서지 못했다. 이러한 황무지같은 애니메이션 산업에 ‘뽀로로’는 새로운 입김을 불어넣었다. ‘뽀로로’는 서울산업통상진흥원에서 추산한 브랜드 가치가 3893억원이고, 관련 제품 시장은 5000억원에 육박한다.
이러한 ‘뽀로로’를 만든 아이코닉스가 흥미로운 이유는 ‘뽀로로’라는 펭귄 한 마리로 전세계 각지를 누비는 한국 순수 창작 애니메이션으로써, 나아가서는 KOREA를 알리는 문화 아이콘으로 자리매김하여 수익 창출 또한 톡톡히 해내고 있다는 것이다. 우리는 아이코닉스 엔터테이먼트가 어떻게 ‘뽀로로’를 가지고 전세계 아이들을 매료 시켰는지, 그것을 가지고 또 수익창출은 어떻게 하였는지에 대해 알아보려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