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문화인류학 관점에서 분석한 한국민속촌
- 최초 등록일
- 2011.06.02
- 최종 저작일
- 201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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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민족 관광의 아이콘이 되기 위한 한국민속촌의 변화 모색]
<목차>
Ⅰ. 서론 - 설립배경
Ⅱ. 본론
1. 한국민속촌의 현황
1) 입구에서부터 시작되는 과거와 현재의 결합
2) 한민족은 하나의 문화만 가지고 있다?
3) 전통놀이의 재현 - 농악
4) 의례와 축제의 만남 - 전통혼례
5) 영상매체를 통해 소비되는 민속촌 - 드라마 촬영
2. 한국민속촌의 문제점
1) 다양한 에스니시티의 비효율적인 배치
2) 드라마 촬영에서 비롯되는 놀이터 현상
3) 의미를 운반하는 상징적 기념품의 부재
4) 상업화로 인한 아이덴티티의 혼란
Ⅲ. 결론 발전방향 - 현재와 과거의 조화를 이루는 한국민속촌
목차
1. 교수의 기초
(1) 교수의 개념
(2) 교수의 변인
2. 교수이론
(1) Glaser의 교수이론
(2) Bruner의 교수이론
(3) Ausubel의 교수이론
(4) Gagne의 교수이론
(5) Carroll의 학교학습모형
3. 교수 연구의 패러다임
(1) 교수 연구 패러다임과 그 변인
(2) 주요 교수 연구 패러다임
본문내용
Ⅰ. 서론 - 한국민속촌 개발 배경
1974년 10월에 개관한 용인의 한국민속촌은 서울에서 고속도로로 1시간 남짓 거리에 기존의 마을을 철가하고, 전통 야식의 기와집과 초가를 이전, 복원하여 한국의 각 지방 전통가옥을 전시하는 야외 박물관이었다.
한국민속촌은 실제의 마을이 아닌 전통 마을의 경관을 본따 만든 테마파크에 민속의 실제재현을 더한 것이었으며, 관광기능을 염두에 둔 것이다. 한국민속촌은 외국인 관광객에게 한국적인 볼거리를 제공하고, 내국인 관광객들에게는 근대화 이전의 고향에 대한 향수를 자극하였다.
이 시기는 빠른 근대화로 인해 전통문화에 대한 인식이 시작된 시기였으며, 한편으로는 새마을 운동이 시작되면서 본격적으로 각 지역의 전통적 경관이 변해나가던 시기였다. 정부에서는 국민의 단합을 위해 그리고, 외국인 관광객 유치를 위해 전통문화의 상품화에 힘을 쏟았다. 전국 각지에 민속촌이 생겨났으며, 그 정점을 보여주는 것이 관민 합작의 한국민속촌 건립사업이었다.
교통부에서 사업을 추진하였으나, 기술적 자문은 문화재 관리국에서 담당하였다. 문화재 관리국의 정책적 의도는 전통 생활양식 보존의 맥락에서 당시에 급격히 변해가던 전통 생활양식을 조사하고 보존하는 사업과 연계되는 일종의 건축 및 민속박물관을 건립하고자 하였던 것이었다. 그러나 관광수익을 위해 정부가 민속촌의 조속한 완공을 재촉함으로서 진정성을 살릴 수 있는 민속촌의 실현은 어려웠던 것으로 보인다. 계획을 실현하는 과정에서 처음으로 실제의 주택을 이축하거나 재현하여 전시하는 건축박물관이 시도되었으며 그에 대한 고증의 문제도 제기되었다.
○ 전통문화의 진정성의 측면에서 안동 하회마을과의 차이점
참고 자료
<참고문헌>
포스트모더니즘의 시각으로 바라본 TV 드라마 촬영지 관광객의 체험 (한국관광학회 2004.2 권유흥)
1970년대 한국민속촌 건립의 배경과 계획과정 (김지홍, 전봉희)
한국민속촌의 장소아이덴터티 변천과정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김영애 20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