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가의 어원과 특징, 구성
- 최초 등록일
- 2011.06.06
- 최종 저작일
- 201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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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푸가에 관한 간단한 정리입니다.
목차
Ⅰ. 어원과 특징
Ⅱ. 구성 및 진행
Ⅲ. FUGA : 우주 질서의 음악적 구현
본문내용
Ⅰ. 어원과 특징
푸가라는 말은 라틴어로 도주한다는 뜻을 지니고 있다. 푸가를 살펴보면 주제가 되는 선율과 그를 뒤따르는 다른 성부의 움직임이 도망치고 뒤따르는 느낌을 준다.
푸가 양식의 음악에서는 성부가 몇 개이든, 하나의 일정한 주제가 먼저 한 성부에서 나오면 몇 마디 후에 다른 성부가 응답하면서 주제를 모방하여 연주한다. 그리고 잠시 후엔 또 다시 다른 성부에서 주제를 뒤따라 연주한다. 이런 식으로 같은 주제가 계속 다른 성부에 의해 모방되는 양식을 모방 기법이라 하는데 푸가란 바로 이 모방기법이 사용된 음악양식을 가리킨다.
형식으로서의 푸가는 둘 이상의 성부들로 되어 있으면서 모방기법이 사용된 다성적인 작품을 뜻한다. 그러나 역사적으로 볼 때 푸가라는 용어의 개념은 모호하게 쓰이고 있어, 푸가라는 말은 하나의 고정된 음악형식이라기보다는 모방기법이 사용된 음악적 스타일을 가리키는 용어로 쓰이기도 한다. 푸가는 악곡의 형식(Form)이라기보다는 일종의 음악적 스타일, 즉 음악양식을 뜻한다고 하는 편이 나을 것 같다.
Ⅱ. 구성 및 진행
일반적인 음악형식이 크게 3부분으로 나뉘듯이(소나타 형식 : 주제-발전-재현, 론도 : 주제-변주-주제라는 흔히A-B-A라는 형식을 많이 이용, 재즈 : 주제-변주-주제의 세 부분) 푸가 역시 크게 세부분으로 나뉜다. 이것은 서양 음악만의 안정적이기 위한 독특한 구조라고 할 수도 있다.
1. 제 1부분
푸가의 처음 시작이므로 `주제`가 있을 것이고 `응답`, `대 주제`, `에피소드`로 이루어진다.
- 주제 (Subject)
푸가는 쉽게 말해 돌림노래의 발전된 형태라고도 할 수 있다. 제시부라고 부르는 푸가의 시작 부분에서 한 성부가 주제를 제시하고 차례로 나머지 성부들이 그 주제를 모방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