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크 시대의 종교음악
- 최초 등록일
- 2011.06.14
- 최종 저작일
- 201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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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바로크 시대의 종교음악 및 시대상의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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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바로크시대 종교음악
바로크
21세기를 살아가는 현대인들도 명품 앞에선 어쩔 줄 몰라 한다. 명품의 힘이란 어디에서 오는 걸까? 고대 그리스인들이 “가장 올바른 게 가장 아름답다”라는 구호 아래 칼론의 대상물을 연구한 전통으로 인해 서구사회의 미적 아름다움은 바로크에 이르러 그 절정에 오른다.
르네상스와 종교개혁의 영향으로 교황의 권력은 서서히 몰락하면서 교황의 절대적 권력을 흠모하며 그 자리를 노리고 있던 유럽 각국의 군주들은 이제 교회권력의 영향에서 벗어나 정치적 독립을 염원하며 교황이 내준 위치를 서로 차지하고자 앞 다투어 부국강병(富國强兵)의 슬로건을 내세우며 새로운 정치질서를 확립한다. 바로 절대왕정(絶對王政)의 시대가 도래 한 것이다.
◆ 새로운 정치와 예술의 만남
* 이탈리아의 도시국가들의 운명
당시 최고의 인기 있는 예술양식은 이탈리아에서 시작된 오페라이다.
이를 통해 이탈리아는 각 지역의 공국들의 명성을 전 유럽에 알리며 문화적 중심지로의 역할을 한다.
이 경우를 보면 정치적 양적 성공이 예술적 성공을 이루어 낸다는 말에 반하는 역사적 사건이다.
바로크 시대의 이탈리아 공국들은 초기의 혼란을 극복한 여러 유럽의 왕조와 달리 공국들의 치열한 내전과 외세의 침략으로 인해 황폐화 되어 가고 있었다.
이탈리아의 부와 문화는 풍성했지만 정치 형태가 소규모 공국과 위성도시로 이루어져 그 정치력이 미비했고, 군사력 또한 부를 토한 용병제로 규모면에서, 국가 상비군 제도를 도입한 주변 국가의 군사력에 비하면 미비한 존재였다. 이런 정치적 군사적 상황은 이탈리아의 부와 문화를 침략의 대상으로 몰아 바로크 시대 전체에 걸쳐 이탈리아 반도의 대부분은 스페인 또는 오스트리아 그리고 프랑스 등 신흥 국가들의 지배하에 놓이게 된다. 교황령이었던 로마지역 마저도 가톨릭 국가들에 의한 영향력으로 그 운명이 위태로워진다.
베네치아, 제노바 공국은 일정 이상의 영향력을 지니 독립 상업도시의 지위를 누리고 있었지만 나머지 지역들은 유럽의 강대국들이 협상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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