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평생교육(평생학습)의 의미, 평생교육(평생학습)의 특성, 평생교육(평생학습)의 필요성, 평생교육전문가(평생교육사)의 범위, 평생교육전문가(평생교육사)의 배치, 평생교육전문가(평생교육사)의 역할 분석
목차
Ⅰ. 개요
Ⅱ. 평생교육(평생학습)의 의미
Ⅲ. 평생교육(평생학습)의 특성
Ⅳ. 평생교육(평생학습)의 필요성
Ⅴ. 평생교육전문가(평생교육사)의 범위
1. 학교형태의 평생교육시설 종사자
2. 사내대학형태의 평생교육시설 종사자
3. 원격형태의 평생교육시설 종사자
4. 사업장부설 평생교육시설 종사자
5. 시민사회단체 부설 평생교육시설 종사자
6. 학교부설 평생교육시설 종사자
7. 언론기관 부설 평생교육시설 종사자
8.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의 종사자
Ⅵ. 평생교육전문가(평생교육사)의 배치
1. 입법과정에서 제기된 쟁점사항
1) 평생교육사의 배치기준에 관한 규정
2) 평생교육사 배치의 실효성 확보여부
2. 해설
1) 평생교육사 배치
2) 평생교육사 배치대상
3) 평생교육사 배치기준 : 1인 이상
Ⅶ. 평생교육전문가(평생교육사)의 역할
1. 학습자의 욕구 성취를 돕는 역할
1) 개인의 자아 정체성 성취
2) 개인의 성숙
2. 기관의 요구와 목표달성을 도우는 역할
1) 평생교육기관 구성원으로서의 개인적 발달
2) 정부기관 또는 산업체와 같은 많은 기관들이 운영의 효율성을 증대하는 가장 효과적인
3) 대중의 이해와 참여의 촉진
4) 사회의 요구와 목표의 달성을 도와주는 역학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1960년대와 70년대의 급격한 사회변화를 배경으로 하여, 평생교육이라는 하나의 새로운 개념이 등장하기는 하였지만, 실은 그 이전에도 평생에 걸친 교육과 학습의 필요성을 설파한 여러 교육사상이 존재해 왔다. 이들을 총칭하여 ‘고전적 평생교육론’이라고 부르고 있다. 이들의 연원은 동서양을 막론하고 고대에까지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동양에서는 고대 중국의 유교 및 도교, 고대 인도의 우파니샤드 경전 등에서, 그리고 서양에서는 고대 그리이스의 사상가, 특히 Hormer, Socrates, Plato, Aristotle의 사상 등에서 평생학습, 평생교육, 평생수양 등과 같은 생각이 강조되어 왔다. 현대적 의미에서의 ‘평생교육’이라는 말과 그 사상이 대두된 것은 1965년 12월 유네스코의 국제회의에서이다. 이 회의에서 프랑스의 성인교육 이론가이고, 실천가이며 유네스코 성인교육 국장직을 맡고 있던 Lengrand이 ‘영구교육(education permanentee)`이라는 제목의 논문을 발표했는데 그것이 평생교육의 출발점이었던 것이다. Lengrand(1970)에 의한 최초의 문제제기는 평생교육을 ‘인간의 일생을 통해서 행해지는 교육을 전체적으로 통합하고자 하는 활동원리’로 구상하였다. 그 후 유네스코가 이를 영어로 ’lifelong education`으로 번역하여 사용하게 됨에 따라 오늘날까지 그 명칭을 사용하고 있다.
그 후 평생교육에 대한 논의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수준으로 나누어 발전해왔다. 첫째, 평생교육을 교육철학으로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다(Dave, 1976; Cropley, 1979). 이는 현대사회와 관련하여 교육적 이상의 차원에서 평생교육의 가치를 중시한다는 점에 그 특징이 있다고 볼 수 있다. 즉, 철학으로서의 평생교육은 학습자를 수동적인 존재로 파악하기보다는 능동적인 행위자로 간주해야 하며, 학습자는 스스로 적극적인 학습활동에 참여해야 하고, 사회의 민주화를 앞당길 수 있어야 하고, 교육의 계속성을 통하여 모든 인간의 삶의 질을 향상시켜야 한다는 교육적 이상이 담겨져 있다. 둘째, 평생교육을 이론 또는 하나의 패러다임으로서 규정지으려 하는 입장이다(Lengrand, 1970; Faure, 1972). Faure 보고서에 의하면 ‘평생교육은 하나의 제도가 아니라 하나의 전체적 조직이 기반을 두어야 할 기본 원리’이며, 평생교육의 개념은 학습사회를 실현하기 위한 초석으로 간주되고 있다. 마지막으로 구체적인 실천상의 용어로서 평생교육을 파악하고 입장이 있다(Lawson, 1982; Gelpi, 1979, 1980, 1990,; Knapper & Cropley, 1985). 이들은 평생학습을 촉진시키기 위한 일련의 조직적인 교육실천인 동시에 절차상의 지침으로서 평생교육을 규정한다. 즉 평생교육이라는 것도 결국은 실천에 궁극적인 의의가 있다고 보고, 실천을 위한 제반과제에 관심을 집중시킬 것을 강조하는 것이다.
참고 자료
- 김진화, 평생교육방법및 실천론, 서현사, 2008
- 김도수, 평생교육, 양서원, 1994
- 송병순 외, 평생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 원미사, 2000
- 이병준 외, 평생교육사 직무분석, 한국직업능력개발원, 1999
- 이규호·임길진·강상진 외 지음, 평생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2000
- 우만조, 평생교육의 이론전개에 관한 고찰,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19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