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FID를 이용한 놀이공원 탑승 예약 시스템
- 최초 등록일
- 2011.07.01
- 최종 저작일
- 201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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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상업화 되고 있는 놀이시설 현황에 대한 시스템 구성 방식을 조사하고, 고객들에게 놀이기구를 현재보다 편리하게 이용 할 수 있는 방법을 정보 시스템적으로 분석해 보았으며 RFID 기술을 도입하여 편리성을 높일 수 있는 방식으로 설계해 보았다.
목차
1. 문제 정의
1.1 배경
1.2 대상조직
1.3 문제/기회
2. 프로젝트 계획
2.1 WBS, 일정
2.2 R&R
3. 문제의 범위(상황도)
4. 시스템 기능적 요구 모델링(유스케이스 모델)
5. 데이터 모델링(ERD)
6. 프로세스링
6.1 DFD Level-0
6.2 데이터구조
6.3 로직
7. 유스 케이스 내부 프로세스 모델링(액티비티 다이어그램)
8. 시스템 아키텍처 설계(물리적 DFD)
9. 데이터베이스 설계(물리적 데이터베이스 설계)
10.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화면 설계서)
11. 결론
본문내용
1. 문제 정의
(1) 배경
요즘 유비쿼터스라는 말이 자주 나오고 있다. 유비쿼터스(Ubiquitous)는 라틴어로 ‘언제 어디서나 있는’을 뜻하는 말이다. 혹자는 지난 50년간 컴퓨팅의 역사를 보면 크게 3가지의 뚜렷한 패러다임이 존재했는데 하나는 메인프레임, PC, 그리고 마지막으로 유비쿼터스로 요약할 수 있다고 말한다. 이것을 인간과 컴퓨팅의 관계로 볼 때 메인프레임 시대에는 1개의 컴퓨터에 많은 단말(사람)이 붙어 있었고, PC 시대에는 1개의 컴퓨터에 1사람이, 그리고 유비쿼터스 시대에는 1사람 주변에 수많은 컴퓨터들이 존재하는 모습이 된다. 인터넷이 등장하면서 온라인, 즉 버추얼 공간 개념이 등장했고 실체를 온라인 공간에 옮기는 것이 지금까지의 인터넷 발달과정인 것에 비해 유비쿼터스는 반대로 모든 실체에 컴퓨팅 공간 개념을 심는 것이다.
유비쿼터스를 실현시키는 핵심적인 기술은 바로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이다. RFID 기술이란 전파를 이용해 먼 거리에서 정보를 인식하는 기술을 말한다. IT기술로서 급부상하고 있는 유비쿼터스의 컴퓨팅 기술 중 가장 핵심적인 요소인 RFID는 그동안 유통, 물류, WMS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었지만 주로 기업의 네트워크화, 자동화, 지능화 등의 제한적인 산업분야에만 적용되어 온 것이 사실 이다. 그동안 제한적인 산업분야에만 적용되던 RFID 산업이 최근 활성화 되고 시장 확대를 위해 비지니스 모델을 구성하여 대국민, 대고객 서비스 차원으로 구현 될 필요성이 강력하게 나타나게 되었다. 따라서 우리나라에서도 RFID를 이용 한 서비스를 구현시키며 그 시장성을 점차적으로 확대 시키고 있다. 그래서 매년 고객의 발길이 끈이지 않고 있는 레저 문화 산업에서 가장 큰 호황을 누리고 있는 놀이기구 편의 시설에 이러한 IT 기술을 접목시키고 이 시스템을 통하여 고객들에게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논문은 위에서 언급한 바를 토대로 인기가 많은 놀이시설의 업체 선정을 통하여 근본적 영리 행위에 부합 된 기능인 대상 업체의 탑승 및 놀이 시설 관리자 시스템을 분석하고 탑승 예약과 관리자 측면에서의 편리적인 시스템을 설계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으며 주요 대상 업체를 “롯데월드”로 선정 하였다.
즉 목표는 고객 측면에서의 시간 절약을 위한 놀이시설 예약 및 빠른 놀이 시설 이용 상황 구축 시스템과 경영자 측면에서의 노동력을 줄이는 편리한 관리 시스템 구축으로 나타 낸다. 이러한 관리 체계들을 상호적으로 작용 할 수 있는 큰 흐름을 표시하고 다른 항목과 유기적으로 연결이 되게끔 구현 한다.
이 연구는 데이터의 분석 및 설계를 그려보고 SDLC을 바탕으로 단계마다 실제와 같은 환경을 적응 시켜 시스템의 전체적인 모습을 점검해 본다. 그래서 대상 업체인 롯데월드는 새로운 차별화된 예약 탑승 시스템과 놀이 관리 시스템으로 고객과 경영자에게 편리성을 제공 할 수 있는 목표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