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튀세의 이데올로기론
- 최초 등록일
- 2011.07.06
- 최종 저작일
- 201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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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프랑스를 대표하는 지성인 중에 한 사람이었던 알튀세의 이론 및 사상에 대해서 리포트 형식으로 작성한 글.
목차
알튀세의 이데올로기론
1. 구조주의적 마르크스주의
2. 사회구성체론(social formation)
3. 알튀세의 이데올로기론
본문내용
알튀세의 이데올로기론
1. 구조주의적 마르크스주의
루이 알튀세(L. Althusser, 1918~1990)는 1918년 알제리에서 태어났다. 부르디외와 함께 파리 고등사범학교에서 철학을 전공한 그는 30세 되던 1948년에 철학교수가 되었다. 그는 수년 동안 그곳에서 교편을 잡으면서 미셀푸코와 같은 세계적 명성을 지닌 제자들을 길러냈다. 1960년대 프랑스 공산당에 가입한 후부터 70년대까지는 공산당의 가장 혁명적인 이론가로서 명성을 날렸다. 하지만 이후로 프랑스 공산당과 여러 차례 굴절이 섞인 복잡한 관계를 맺기도 하였다. 그리고 불행하게도 그의 말년에는 정신발작으로 아내를 살해하고 10년 동안 병원에서 지내다 삶을 마감한 사람이다.
서구 사상에서 알튀세의 위치는 이론적으로는 1960년대 큰 반향을 불러일으켰던 구조주의 맥락에 서 있으며 실천적으로는 마르크스주의의 위기에 대한 하나의 대응으로 자리 잡고 있다. 그는 구조주의를 대표하는 정신분석학의 라캉, 언어학의 소쉬르, 인류학의 레비스트로스와 더불어 구조주의 4인방으로 불린다. 그는 무엇보다 마르크스주의와 구조주의를 결합하려고 시도한 한 사람이다.
구조주의는 단순한 이론의 범주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방법론이자 사상체계이다. 구조주의는 이론들의 배후에서 이론들을 감독하는 역할을 하는 메타이론이다. 구조주의의 가장 큰 공헌이라면 인간을 세계의 중심이라는 위치에서 끌어내림으로써 데카르트적, 근대적 관점을 폐기처분한 데 있다. 그렇게 해서 비워진 중심의 자리에 심층구조를 갖다놓든 언어나 무의식을 갖다 놓든 그것은 아무래도 좋다. 구조주의의 기본은 인간을 배제하는데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관점은 그 당시 학문과 사상의 뿌리를 뒤흔드는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했다.
그는 구조주의를 이용하여 기존의 마르크스주의를 수정하려고 했다. 기존의 마르크스주의와 알튀세의 구조주의적 마르크스주의의 차이점을 살펴보면 대략 다음과 같이 정리될 수 있다.
(1) 마르크스주의자들은 경험적 자료를 지나치게 강조하는 경향이
참고 자료
<참고문헌>
1. 알렉스 칼리니 코스 지음, 『알튀세의 마르크스주의』, 녹두, 1992
2. 윤효녕 외 지음,『주체 개념의 비판』, 서울대출판부, 1999
3. 리처드 커니 지음, 『현대유럽철학의 흐름』, 한울, 2002
4. 남경태 지음, 『한눈에 읽는 현대철학』, 광개토, 2001
5. 전태련 편저, 『함께하는 교육학2』, 마이쌤, 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