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동양사 사료와 역사교육 수업때 작성한 창작 과제입니다. 중국 제자백가 철학자인 맹자에 대한 에세이 혹은 비평문을 작성하는 것이 과제였는데, 교수님께서 의도하신 것은 맹자의 사상에 대한 논의가 아닌, 역사적 관점에서 본 철학자에 대한 논의였습니다. 그것에 맞추어 작성하였으므로 결코 철학 레포트 아님을 밝힙니다.
목차
1. 맹자사후의 『맹자』
2. 한 대, 유학의 부활과 『맹자』
3. 당·송·원대 맹자학파의 관학화
4. 명 태조의 맹자탄압
5. 근대 이후 유학의 위기와 현대 신유가의 등장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맹자사후의 『맹자』
맹자 사후, 만장 등 그의 제자들은 맹자의 언행과 강학을 기술하여 『맹자』7편을 지었다. 그리하여 性善과 仁本을 주지로 하고 공자의 유가 학설을 발전시키고자 했다. 또한 그들은 『맹자』를 통해 스승이 제기한 민본사상과 주대의 정전제 회복을 주장하며 교육을 중시하였다. 전국시대 중·후기에 접어들면, 맹자의 유학은 이미 영향력 있는 제자학파 중에 하나로 자리 매김하는데, 이는 순자가 지은 『非十二子』에 맹자학파가 포함되었던 사실을 통해서도 알 수 있다.
그러나, 법가를 숭상한 진시황의 중국통일은 맹자학파를 포함한 유학전체에 시련을 주게 되었다. 이른바 분서갱유는 법가를 제외한 제자백가에 대한 탄압 사건이었는데 여기서 특히 순우월로 대표되는 유학파는 대 타격을 입은 것으로 추측된다.
2. 한 대, 유학의 부활과 『맹자』
진한 교체기를 거쳐, 전한왕조가 들어서면서 유학에 대한 속박도 사라졌다. 혜제 4년(BC.191), 진나라 이래의 禁書를 폐하여 민간에서부터 유가 경전이 전수되더니, 문제 재위기에 조착을 『서경』박사로, 『시경』박사에는 신공과 한영을 임명하고 동시에 『논어』·『효경』·『이아』·『맹자』도 모두 박사를 설정하도록 하였다. 『맹자』를 다루는 학관이 이 때 설치된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학관의 박사들은 ‘수효만 채우고 대기할 뿐 계발되고 중용된 자가 없었다’라는 『한서』「유림전」의 기록으로 볼 때, 유학 자체는 여전히 관학으로의 입지가 확고하지 못했음을 보여주지만, 공자의 유작들과 함께 맹자학파의 저서가 박사에 함께 설정된 것으로 볼 때, 전한 초에 맹자가 유학 내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공자 못지않게 큰 것이었음을 알 수 있다.
전한 무제 시대에 이르자, 한 대의 대유학자인 동중서는 절대황권을 철학적으로 뒷받침하고자 유학을 이용했다. 이른바 5경 박사관을 설정하여 유학을 관학화했다. 그러나 『시경』·『서경』·『예』·『역』·『춘추』등 5경 안에 『맹자』는 빠져있다. 아무래도 천명사상과 민본주의 사상을 내세우며 군주권을 제약하려 했던 맹자의 사상은 무제와 동중서의 입맛에 맞지 않았던듯 싶다. 동중서의 장난은 여기서 그치지 않았다. 그는 맹자가 주장한 五倫(父子有親·君臣有義·夫婦有別·長幼有序·朋友有信)을 三綱(君爲臣綱·父爲子綱·夫爲婦綱)으로 교묘히 바꾸어 실천이념으로 제시하면서 군주에 대한 신하의 절대적 복종(君爲臣綱)을 가장 우위에 두었다. 또한 동중서는, 본성이 선한 것은 성인만 해당된다며 맹자의 성선설을 정면으로 비판하였다. 그리하여 무제 때 맹자 학설은 관학에서 축출되었다. 그 후에도 후한의 유학자 왕충이 『論衡』을 지어 맹자에 대한 비판 양구오롱.『맹자평전』, 273p.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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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외>
- 네이버 백과사전 참조
- 위키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