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G 게임분석
- 최초 등록일
- 2011.07.18
- 최종 저작일
- 201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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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SNG 게임인, 아쿠아스토리를 기호학적으로 분석해, 성공원인이 무엇인가 알아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3. 결론
본문내용
서론
얼마 전까지만 해도 온라인 인터넷 게임은 다사용자 온라인게임과 같이 불특정 다수와 함께 게임 활동을 하며 게임 내에서 형성한 특정 모임 구성원들과의 소통은 게임 내에서만 가능한 것을 말했었다.
그러나 가상 공간의 발전으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SNS)가 등장함에 따라, 전 세계가 온라인화되고 인터넷을 통해 모든 정보를 교환할 수 있는 새로운 정보화 사회가 도래하고, 그로 인해, 소셜 네트워크의 개념은 새로운 패러다임을 맞이하게 되었는데, 그 중의 하나가 바로 소셜 미디어 이다.
소셜 미디어는 기존의 인터넷에서 생산되는 과다한 정보의 병목 현상을 해소함으로써, 등장한 지 채 3년도 안 돼 인터넷 역사상 처음으로 포르노를 제치고 사람들이 웹에서 가장 즐겨 하는 활동으로 떠올랐다. 이러한 특징을 가진 소셜 미디어는 온라인 인터넷 게임의 새로운 방식을 제시 했는데, 바로 그것이 소셜 네트워크 게임(Social Network Game, SNG)이다.
소셜 네트워크 게임은, 게임 내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개인화된 스토리들을 네트워크 서비스 사용자들 간에 공유할 수 있도록 채널을 다양하게 열어 놓고, 그 안에서의 게임활동이 가능했으며, 이를 이용해 사람들은 게임 안에서 서로 소통하기 시작했다.
예를 들어 자신이 진행하는 게임에서 일어난 다양한 사건들을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에 새로운 소식으로 연동하여 포스팅 함으로써 게임 진행 소식을 알리고 그 소식을 접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내의 지인들이 참여하도록 독려하거나, 게임을 이미 함께 진행하고 있는 구성원 간에 서로 도움을 줄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이를 통해 게임의 진행은 더욱 원활해지고 이러한 활동을 많이 할수록 게임에서 얻는 이득이 커지게 된다.
이렇듯 SNS를 플랫폼으로 운영되는 소셜 네트워크 게임은 사회적인 플레이를 강조함을 넘어서서 하나의 가상공간으로써 인식하도록 한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우리는 SNG를 기호학이라는 객관적인 틀을 사용하여 분석하여 물리적, 형식적 영역에서 어떻게 내용과 가치의 영역으로 확장시키는지에 대해서 제시하고자 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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