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복지 코시안의 집 다가정문화
- 최초 등록일
- 2011.07.29
- 최종 저작일
- 201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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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가정복지-코시안의집 다가정문화
목차
I. 서론
ll. 본론
1)다문화 가정의 개념
2)다문화 가정의 현황
3)다문화 가정이 겪는 문제점
4)다문화 가정 관련 법령
III.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최근 들어 해마다 수많은 다문화가정이 늘어나고 있다. 국제결혼이 급증하게 된 요인에는 ‘국제화’측면도 있지만, 성비불균형이 심각해진 한국사회에서 농어촌 지역의 기피현상이나 저소득층의 남성들이 중국, 베트남, 필리핀 등 제3세계 외국여성과 결혼하는 사례가 많이 늘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들 중 많은 가정들이 사회적, 경제적, 심리적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새로운 사회문제들이 속속들이 나타나는 실정이다. 그리하여 이러한 다문화 가정이 얼마나 많이 늘어나고 있는지 살펴보고, 그에 따른 문제점과 대책방안을 앞으로 살펴보려한다.
Ⅱ. 본론
1)다문화 가정의 개념
‘다문화가정’은 현재 국내에 정주하고 있는 국제결혼 가정을 통상 의미한다. 과거에는 ‘국제결혼’, ‘혼혈아’등의 용어를 사용하였는데 한국사회에서 금기시되거나 천시되어 온 특수한 사회적 배경 때문에 차별적인 의미를 내포라고 있다고 하여 현재는 다문화가정으로 고쳐서 부르는 것으로 사회적인 합의가 진행되어 왔다. 최근 한국사회에서 사용되는 ‘다문화 가정’이라는 용어는 한 가족 내에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고 있는 가족을 의미하고 있으며 크게 다음과 같은 세 범주가 포함될 수 있다.
첫째, 결혼이민자가 한국인 남성이나 여성과 결혼하여 만든 가정을 말한다. 한국인 남성이나 여성이 외국인과 결혼해서 이룬 사정이 다문화가정의 대표적 형태임을 고려할 수는 있지만 현재 한국사회에는 이들 외에도 다문화 가정이 존재한다.
둘째, 이주노동자 가족이다. 국내로 이주해 온 이주노동자들은 원칙적으로 가족을 동반할 수 없으나 여러 가지 비공식적 경로를 통해 자녀를 동반 입국시키고 있으며, 또한 국내에서 공식, 비공식적 부부로 맺어진 이주노동자들이 출산을 하며 가족을 이루고 있다. 이들은 모두 한국 국적이 없는 외국인이지만 엄연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는 ‘다문화 가족’의 범주에 포함될 수 있다.
셋째, 탈북이주(새터민)이다. 이들의 한국사회 정착을 지원하거나 연구하는 학자들은 탈북이주민 역시 낯선 곳으로 이주해 온 일반적 이주민의 특징을 공유하고 있으며, 이들이 한국사회에서 겪는 ‘문화충격’과 ‘문화적 갈등’을 고려할 때, 다문화 가정의 범주에 포함시킬 수 있다는 의견도 있다.
<표1>다문화가정과 그 자녀
다문화 가정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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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blog.naver.com/pmo_1?Redirect=Log&logNo=130085887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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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한국외국인인권보호법률위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