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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문화인류학 ] 그람시의 인물 분석 및 사상분석 - 마르크스주의, 헤게모니이론 / 그람시의 문화 인류학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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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08.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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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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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화인류학 ] 그람시의 인물 분석 및 사상분석 - 마르크스주의, 헤게모니이론 / 그람시의 문화 인류학 분석
다양한 참고 자료 / 참고문헌 등을 활용하였으며, 짜임새 있게 잘 구성 하였고,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그람시 헤게모니, 마르크스주의 그람시, 케이트 크리언, 그람시 문화인류학, 현대문화이론

목차

Ⅰ. 서론 - 인물소개 및 생애
1. 안토니오 그람시는 누구인가?
2. 안토니오 생애 / 성장과정
(1) 유년시절 (2) 사회주의입문 (3) 대학생시절 (4) 사회주의운동
(5) 이탈리아 공산당 창당
(6) 전체주의의 사회주의 탄압
- 사회주의 사냥
- 이탈리아 공산당의 성장
(7) 투옥과 죽음

Ⅱ. 본론 - 그람시 사상분석 / 문화인류학
1. 그람시의 사상분석
1) ‘러시아 혁명’을 어떻게 볼 것인가?
2) 이탈리아의 ‘붉은 2년’과 공장평의회
3) 反파시즘 투쟁과 투옥
4) ‘혁명적 실천’으로서의 마르크스주의
5) 헤게모니 이론
- 변형주의 헤게모니
- 확장적 헤게모니
2. ‘인류학의 문화’와 ‘가벼운’ 그람시
1) 인류학의 문화 개념에 출몰하는 ‘세 유령’
2) 그람시의 문화 개념
3) ‘하위주체’ 문화와 유기적 지식인
4) 윌리엄스와 인류학의 ‘가벼운’ 헤게모니
5) 문화의 실체와 에릭 울프
6) 굿맨과 멕시코 남성의 마초성: 계급, 전통-근대의 대립
7) 키징과 솔로몬 제도의 반식민지 투쟁: 헤게모니에 대한 오해와 이해
3. 케이트 크리언의 그람시
4. 현대 문화연구와 그람시의 문화

Ⅲ. 결론 - 시사점 및 나의생각

Ⅳ. 출처 및 참고문헌 / 출처사이트

본문내용

[ 인물소개 ] 본문 발췌 (출처 /참고 - 위키백과사전)
o 안토니오 그람시 (이탈리아어: Antonio Gramsci)
o 생애 : 1891년 1월 22일 ~ 1937년 4월 27일
o 사회주의와 공산주의 그리고 반 파시즘을 주장한 이탈리아 지식인, 정치인 그리고 지도자와 사상가
o 그는 이탈리아 공산당의 창설자 중 한 명이며 한 때 지도자이기도 하였으며, 무솔리니 파시스트 정권에서 투옥
o 그는 문화 및 정치적 리더십을 분석하였고 자본주의 사회의 국가를 비판하는 문화적 헤게모니 개념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 그람시의 헤게모니 이론 ] 본문 일부분 발췌
그람시를 대표하는 용어는 헤게모니이다. 헤게모니는 처음 쓴 사람은 러시아 사민주의주자인 플레하노프였고 소비엔트 연방에서 이 용어가 사용되었다고 한다. 그람시는 헤게모니에 대한 레닌의(러시아의) 협소한 정치적 정의와는 달리 그람시는 이를 지배계급의 다차원적인 속성을 분석하는 데 도입했다. 그 결과 헤게모니는 ‘부르주아 혁명기의 노동계급의 전망’이라는 원래의 의미에서 ‘안정된 자본주의 사회에서 노동계급에 대한 부르주아지의 지배 메카니즘’으로 확장되었다. 그람시는 헤게모니를 서구 부르주아의 권력에 대한 차별화된 분석으로 활용한 것이다. 그람시에게 강제와 동의라는 순수한 사례는 없으며 단지 두 차원의 상이한 결합만이 있을 뿐이어서 헤게모니는 경제적, 행정적 영역을 넘어서서 문화, 윤리, 도덕의 영역을 포함한다.

혁명적 변혁이란 사회의 모든 차원을 망라하여 총체적으로 진행되어야 한다는 생각에서 모든 것이 정치와 무관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따라서 경제 뿐만 아니라 정치, 문화, 사회적 관계, 이데올로기를 포함하는 관계의 총체를 변혁해야 하기에 선진 자본주의 사회를 대상으로 하는 마르크스주의 문화혁명 이론의 단초가 등장한다.
그람시의 저작은 현대 세계의 복잡한 사회현상들을 마르크스주의를 통해 설명할 수 있는 개념들을 작동시키는 방식을 보여준 것으로 평가된다.

[ 현대 문화연구와 그람시의 문화 ] 일부분 발췌
인류학이란 학문은 기어츠를 비롯한 인류학자들이 항상 잊지 않았던 것처럼 그리 크지 않은 규모의 현장을 가진 학문으로 그 정체성을 삼았다. 자신들의 민족지 조사 대상지라는 한정된 공간에서 문화 개념을 들고 씨름해야 하는 인류학자들과 자본주의 사회를 변혁하고자 갖은 노력을 다하는 그람시의 문화 개념을 동일한 논의 대상으로 삼을 수 있는가하는 의문이 남는다.

참고 자료

위키백과사전
김현우(2006), 『안토니오 그람시-옥중수고와 혁명의 순교자』, 살림
박상진(2008), 『안토니오 그람시 대중 문학론』, 책세상
안토니오 그람시/ 이상훈 옮김(2007), 『그람시의 옥중수고2-철학 역사문화편』, 거름
이성철(2009), 『안토니오 그람시와 문화정치의 지형학-일상생활의 사회학적 조망을 위하여』, 호밀밭
이정덕(2006), 『21세기 한국의 문화혁명』, 살림
칼 보그/ 강문구 옮김(2007), 『다시 그람시에게로』, 한울
이광래, 이탈리아 철학, 지성의 샘
무페, 그람시와 마르크스주의 이론, 녹두
젠시니, 그람시 어떻게 읽을 것인가, 백두
보콕, 그람시 헤게모니의 사회이론, 학문과 사상사
안토니오 그람시,『대중문학론』, 박상진 해제, 책 세상 , 2003,
『그람시 그 비판적 연구』, 제임스 졸, 이종은 옮김, 1984, 까치
『한눈에 읽는 현대철학』, 남경태, 2001, 광개토
『그람시 헤게모니의 사회이론』, 로버트 보콕, 이향순 옮김, 1991, 학문과 사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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