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속의 선교 (요약)
- 최초 등록일
- 2011.09.12
- 최종 저작일
- 2007.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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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선교학 레포트
목차
문화 속의 선교
<요약>
제 1 부 복음과 인간의 문화
제 2 부 문화적인 차이와 선교사
제 3 부 문화적 차이와 메시지
제 4 부 문화적 차이와 이중문화적 단체
< 평가 >
본문내용
< 요 약 >
제 1 부 복음과 인간의 문화
복음주의자는 성경의 지식을 강조하지만 사역 대상의 사람들과 문화에는 거의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다. 반면 자유주의 교회는 현대인간의 배경에 대한 지식은 강조하나 성경 진리에 근거한 신학적 기초의 중요성은 무시한다.
“문화적인 진화의 이론들”은 2차 대전 이후 거부되었고 “문화 인류학”이 다른 흐름으로 나타났다. 인류학자들은 인간 삶의 특수한 이론들을 발전시켰는데 그 중에는 언어학과 심리적 인류학이다. 우리는 기독교 전망으로부터 인류학적 이론들을 비판, 이해 융합을 시도할 것이다.
문화에는 인식적, 감정적, 평가적이 있다. 선교사들은 사역에 있어서 이 세 차원을 고려해야 한다. 그리고 복음과 인간 문화 사이의 역동적인 긴장을 이해하는 세 가지 원리가 있다.
1)복음 대 문화-2)문화 안에 복음-3)문화에 대한 복음 이다.
제 2 부 문화적인 차이와 선교사
문화 충격에서 새문화 적응에 일어나야 하는 중요한 변화는 그 사람들과 그들의 문화를 우리의 것과 똑같은 것으로 보는 것이다. 우리는 성육적인 선교사가 되기위해 두 세계를 어떻게 화해시킬 수 있는가? 거기에는 세 가지 방식 즉 거절, 구획화, 통합이 있으나 우리는 할 수 있는 한 밀접히 한 문화와 동일화하여야 하지만 우리의 건전한 정신과 사역을 희생하지는 말아야 한다.
우리는 자신들의 문화의 실재 성격에 관하여 깊은 가정의 대부분을 모르고 있다. 우리의 자문화중심주의는 여기에서 온다.
제 3 부 문화적 차이와 메시지
메시지는 받는자의 형태를 사용해야 한다. 메시지가 최소의 왜곡으로 이해되도록 번역되어야 한다. 메시지는 상황화 되어져야만 한다. 언어 사이의 단순일치는 없다. 그래서 어떤 형태로든 왜곡이 생기는데 그것은 상실과 부가이다.
새로운 지역에 들어가면 어떤 형태이든 문화가 있는 사회에 가게 되는데 이것들은 악한가 혹은 선한가? 여기에 응답하는 형태는 세 가지 즉 상황화의 거절, 무비판적 상황화, 비판적 상황화이다. 여기서 우리는 비판적 상황화로 나아가야 한다. 항상 선교사는 타문화와 일치하지는 않을 것이다. 그러나 본토인의 것을 수용함과 그들도 성령에 의하여 된다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