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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1.09.21
최종 저작일
201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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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판화의 정의, 판화의 유형, 판화의 특성, 판화의 기법, 판화의 주제선정, 판화의 판화용구, 판화의 조각칼, 판화와 케테콜비츠 분석

목차

Ⅰ. 개요

Ⅱ. 판화의 정의

Ⅲ. 판화의 유형
1. 누르기 판화
2. 찍어내기 판화
3. 옮겨내기 판화
4. 문질러내기 판화
5. 문질러넣기 판화

Ⅳ. 판화의 특성
1. 간접 표현
2. 복제성과 편리성
3. 독자적인 미감
4. 표현 방법의 다양성

Ⅴ. 판화의 기법
1. 목판화
2. 동판화
3. 석판화
4. 공판화

Ⅵ. 판화의 주제선정

Ⅶ. 판화의 판화용구
1. 실물판화
2. 종이판화
3. 고판화
4. 목판화

Ⅷ. 판화의 조각칼
1. 둥근칼
2. 세모칼
3. 납작칼
4. 창칼

Ⅸ. 판화와 케테콜비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세계적인 추세로 판화가 새롭게 각광받는 이유가 무엇인가? 그것은 바로 대중성에서 찾을 수 있을 것이다. 하나의 원판으로 수없이 제작해낼 수 있다는 점, 그로 인해 저렴한 가격으로 대중들에게 쉽게 접근할 수 있다는 점이다. 또한 판화는 평면적이면서 입체적인 기법을 사용하는 특색이 있다. 이러한 특징을 가진 판화를 초등학교 미술에서 지도하는 데에 매우 의의가 있다 하겠다. 특히 초등학교 고학년의 시기는 회화 표현에 대한 자기한계를 느끼며 미술적 정체기에 빠져있기 쉬우므로 입체적 활동을 통한 다양한 평면 표현을 유도할 수 있는 판화가 이 시기의 아동들에게 적절하다. 판화교육은 다른 미술 분야에 비하여 표현에 따른 다양한 재료와 기법을 필요로 할뿐만 아니라 실제적인 생활면에서의 응용범위가 광범위하기 때문에 전문적인 이해가 따르지 않으면 지도에 많은 어려움이 수반된다. 그러나 다른 분야보다 판화에 대한 이해는 교사나 아동에게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판화를 올바르게 지도함으로써 다른 부문과 균형적인 표현을 즐길 수 있고, 또한 직접 새겨보고 찍어보고 감상하는 과정에서 아동들의 조형적 감각은 발달 할 수 있다. 작업량이 많은데서 오는 근면성을 기를 수 있고 도구를 다루는 기능을 익힐 수 있다. 따라서 본 수업에서는 현행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미술과에서 특히 소홀히 하고 있는 판화교육의 좀 더 효과적이고 효율적일 수 있는 바람직한 방향을 모색하려는 것이 목적이다. 초등학생들은 저학년까지는 그림을 통해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표현하는 것에 흥미를 느끼며 즐겁게 참여하다가 점차 고학년에 올라올수록 그리는 것에 자신과 흥미를 잃고 자신은 그림을 못 그린다고 생각한다. 이는 자신이 관찰하는 시각은 어느새 불쑥 성장해 있지만 표현력은 초등학교 저학년 수준에서 변하지 않고 있어 보는 것과 표현하는 것과의 갭을 느끼기 때문이다. 조사에서도 알 수 있듯이 6학년 학생들은 미술 표현 활동 영역 중에서 그리기에 관심을 가 진 아동은 4.8%에 불과하며, 자신의 알고 있는 바를 입체적으로 표현하는 것에 관심을 많이 가진다. 이는 초등학교 고학년들에게 있어 평면 표현의 한계를 극복 할 수 있고 좀더 재미있고 새로운 평면 표현의 기법이 많이 제공되어야 할 필요성을 시사해 주는 바, 이에 대한 대안으로 여러 가지 표현 기법이 있겠으나 주의 깊은 정학성과 세밀한 표현을 요구하는 판화에 관심을 기울이게 하는 것도 평면표현의 발전에 좋은 방법이 되리라 본다.
Ⅱ. 판화의 정의
판화란 통상적으로 `판에 의한 그림`을 말하는데, 옛날에는 판화(辦化)로 썼으나 지금은 판화(版畵) 로 쓰고 있다. 이는 오래전 나무에만 새겨 찍어내는 방법에서, 근·현대에 들어와 새로운 인쇄방법이 발명되면서 나무뿐만 아니라 금속판이나 합성수지 같은 판에 그리는 일이 가능해지면서 바뀐 것으로 불 수 있다. 판화사가로 유명한 일본의 사카모토 미츠루씨는 판화의정의를 `어떤 바탕재와 어떤(形 = 版)이 있어서, 그 바탕재에 형을 붙인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참고 자료

구자현, 판화, 미진사, 1989
김정희 외, 미술교육과 문화, 학지사, 2003
김춘일, 어린이 판화교실, 미진사, 1997
민혜숙, 케테 콜비츠, 서울, 재원, 1995
서승원 외 3인, 판화미술의 세계, 서치방, 1994
임영방, 미술과 교육, 서울대학교 출판사, 서울, 19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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