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바라밀을 통한 유아의 인성교육과 언어(쓰기)능력 향상(언어)
- 최초 등록일
- 2011.10.10
- 최종 저작일
- 201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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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육바라밀을 통한 유아의 인성교육과 언어(쓰기)능력 향상(언어)
목차
1. 연구의 필요성
2. 이론적 배경
3. 연구의 범위
4. 인성교육과 언어능력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5.결론
본문내용
1. 연구의 필요성
“너는 인간을, 그것이 너 자신이건 타인이건 간에, 항상 동시에 목적으로 존중할 것이며 결코 단순히 수단으로서 이용하지 말라”는 철학자 칸트의 말을 굳이 인용하지 않더라도 현대 사회가 갖는 총체론적인 위기 왔다. 물질만능주의, 과학 제일주의를 바탕으로 인간과 생명의 수단화 ∙ 생명경시 풍조를 비롯하여 인간 소외, 종교 갈등, 가치관의 혼란, 윤리 ∙ 도덕의 붕괴, 더 나아가 핵 문제와 환경 파괴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이러한 현실을 극복할 수 있는 새로운 해결책이자 대안 교육에 대한 요구가 점차 높아지고 있으며, 불교 유아교육은 세계관 또는 가치관의 변화를 통해 보다 궁극적인 해결책을 찾고자 하는 교육자들의 집중적인 관심을 받고 있다(윤영해, 1995). 교육의 본질은 미성숙한 인간을 인간다운 인간으로 기르는 일이다. 따라서 사람은 교육을 통해 인간다움을 지니게 되는 것이며, 인간다움을 갖추고 있을 때 그것을 인격이라 한다. 그러므로 인격은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일 수밖에 없다(이계학, 1991). 동서양을 막론하고 전통적인 교육은 인격의 실현에 초점을 둠으로써 사람다운 사람으로 기르는 일을 가장 가치로운 일이라 여겼다. 그러나 자연과학적 지식의 증가와 산업 기술의 발달은 교육에 대한 요구도 변모하게 되었으며, 전통적인 교육풍토는 실용적인 지식과 과학기술 중심의 교육풍토로 바뀌는 양상을 나타내게 되었다. 우리나라도 지금까지의 지식위주의 교육에서 벗어나 사람답게 살아갈 수 있는 인간성을 기르고 사람으로서의 가치를 갖는데 필요한 덕성이나 품격을 지니도록 학교교육을 통해 가르쳐야 한다(황옥자, 1998).
참고 자료
∙ 최윤정 (2003), 백유경 동화를 통한 유아의 불교개념 인식 효과 연구. 동국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황옥자(1998). 유아기 인격발달에 관한 불교사상적 접근. 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 연구 Vol.3 No.1 P 209~237.
∙ 박혜경 외(2004). 유아언어교육. 경기도 파주 : 양서원
∙ 권은주(2001). 불교육치원 통합교육활동 프로그램. 경기도 파주 : 양서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