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완서 그 여자네 집
- 최초 등록일
- 2011.10.16
- 최종 저작일
- 200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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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해당 문학작품에 대한 정리입니다.
핵심정리, 작가소개, 등장인물 분석, 줄거리, 사용된 모티프 순으로 정리했습니다.
문제집처럼 간략히 요약한 자료가 아닌 자세한 설명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목차
1. 작품 개관
2. 작가
3. 등장인물
3. 줄거리
4. 문학사적 의의
본문내용
박완서 <그 여자네 집>
1. 작품 개관
문종 : 단편 소설, 순수 소설, 현대 소설
시점 : 1인칭 관찰자 시점
배경 : ①시간-일제강점기~휴전이후 ②공간-행촌리(과거), 서울(현재)
성격 : 회고적, 서정적, 현실고발적
제재 : 만득이와 곱단이의 순수한 사랑과 이별
주제 : 민족사의 수난으로 인해 상처받고 고통을 당한 사람들의 비극적인 삶의 모습
표현 : 1인칭 관찰자가 과거를 회상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
서경과 서정이 조화를 이루고 있다.
극적인 반전을 통해 주제를 강조하고 소설적인 흥미를 유발하고 있다.
작품 서두에 서술의 동기가 된 시 전문을 삽입하여 사건 전개내용을 암시하고 있다.
구성 : 역순행적 구성(현재-과거-현재), 액자식 구성
*도입 : `그 여자네 집` 낭송에 얽힌 사연, 김용택의 시 `그 여자네 집`전문 소개, 시 `그 여자네 집`을 통한 과거 회상
2. 작가
박완서. 경기도 개풍에서 출생하여 어린 시절을 조부모와 숙부모 밑에서 보내고, 1944년 숙명고등여학교(현 숙명여고)에 입학하였다. 여중(숙명고등여학교가 6년제의 숙명여자중학교로 개편됨)5학년 때의 담임이었던 소설가 박노갑에게 많은 영향을 받았으며, 한말숙과 교분이 두터운 친구가 되었다. 1950년 서울대학 국문과에 입학했으나 전쟁으로 중퇴하였다.
1953년 결혼하고 살림에 묻혀 지내다가 1970년 마흔이 되던 해에 《여성동아》 여류 장편소설 공모에 《나목》이 당선되어 등단하였다. 이후 우리 문단을 대표하는 작가로 6·25전쟁과 분단문제, 물질중심주의 풍조와 여성 억압에 대한 현실비판을 사회현상과 연관해서 작품화하고 있다.
처녀작 《나목》을 비롯하여 《세모》(1971) 《부처님 근처》(1973) 《카메라와 워커》(1975) 《엄마의 말뚝》(1980)을 통하여 6·25전쟁으로 초래된 작가 개인의 혹독한 시련을 냉철한 리얼리즘에 입각한 산문정신으로 작품화하였다. 1980년대에 들어서서 《살아있는 날의 시작》(1980) 《서 있는 여자》(1985) 《그대 아직도 꿈꾸고 있는가》(1989) 등의 장편소설을 발표하면서 여성의 억압문제에 눈길을 주게 되고, 1980년대 중반 이후 여성문학의 대표적 작가로 주목받았다. 1988년 남편과 아들을 연이어 사별하고 가톨릭에 귀의하였으며, 《나의 가장 나종 지니인 것》(1994) 《그 산이 정말 거기 있었을까》(1995) 《너무도 쓸쓸한 당신》(1998) 등 자전적인 소설을 발표하면서 6·25전쟁의 오랜 피해의식에서 벗어나 삶을 관조적으로 바라보는 면모를 보여주었다.
그의 작품세계는 막힘없는 유려한 문체와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