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와 16세기 교회음악
- 최초 등록일
- 2011.10.22
- 최종 저작일
- 201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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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중세 서양음악의 발전 과정에 대한이야기
2. 중세 서양음악 작품들과 그 특징들
1) 중세 음악의 암흑기
2) 교회음악의 발전
2. 중세 서양음악 작품들과 그 특징들
1) 중세의 음악에 대한 개념
2) 중세 종교음악과 세속음악의 차이
3) 종교음악의 기본을 이루는 주요 음악 형태들
본문내용
중세와 16세기 교회음악의
이해
목차
1. 중세 서양음악의 발전 과정에 대한이야기
2. 중세 서양음악 작품들과 그 특징들
중세 서양음악의 발전 과정
1) 중세 음악의 암흑기
중세 서양음악사를 얘기할 때 교회를 빼놓을 수는 없다. 서양 음악사에서 중세라고 부르는 시기는 대략 450년 경부터 1450년 경까지의 천여년의 시기를 얘기하는데 이때는 기독교가 로마를 거쳐 유럽 전역의 모든 문화를 장악한 상태였다. 신을 빽이라 생각하며 당시 권세를 누리던 성직자들은 도덕 재무장 운동을 벌였고, 로마의 퇴폐적인 풍습을 모조리 없앴다.(전차경기, 검투사의 투기 사람과 동물이 싸우는 시합, 공동 목욕탕 , 사창가 등등)
따라서 연극, 무용, 음악까지도 금지되었다.
TV는 커녕 육수근 교수님의 라디오 방송도 없었던 이 시기에 그저 매일 기도나 하며 살라고 강요받은 사람들은 얼마나 불쌍한가?
하지만 이러한 암흑기에도 음악을 사랑하는 인간의 본능은 없어지지 않아 사람들은 생활속에서 흥얼흥얼 노래를 불러댔고, 체계와 형식은 없었지만 유행가와 민속이란 형태로 음악은 항상 사람들의 곁에서 그들과 함께했다.
2) 교회음악의 발전
교회의 억압으로 음악이 금지되었지만 역설적으로 다시 정식으로 음악을 시작한 곳은 교회였다. 사람들은 신에게 벌 받기 싫은 마음에 혹은 진짜 신앙심이 깊어서 교회를 열심히 다녔었다. 허나 세월이 지날수록 라틴어로만 떠드는 소리가 지겨워 졌고 교회에 나가는 사람들이 줄어들었다. 이때 성직자들은 돈이 쪼달리는 위기의식을 느끼며 경영학에서 가장 중요시하는 "교회 마케팅"이란 것을 도입하게 된다.
무작정 교회에 오라고 강요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을 분석한 후 고객이 원하는 것을 교회에서 주는 이 "마케팅"의 측면에서 당시 신도들은 즐길 거리가 필요했다. 즉, 음악이 필요했던 것이다. 교회는 사람들을 끌어들이기 위해 처음엔 노래를 부르게 했고 곧 연극과 뮤지컬 같은 것들도 하게 되었는데 이것이 오늘날의 성가와 성극이 되었다.
2. 중세 서양음악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