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 향가와 속요의 현대적 병용
- 최초 등록일
- 2002.10.15
- 최종 저작일
- 200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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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향가와 속요의 시적 세계
3. 현대 작품에서 보이는 향가와 속요의 변용
3.1. 정지용 <유리창>과 <제 망매가>
3.2. 김소월 <진달래꽃>과 <가시리>
3.3. 서정주 <인연설화조>와 <원앙생가>
4. 결론 - 향가와 속요가 주는 현대사적 의의
본문내용
1. 서론
한 나라의 문학 작품은 하루아침에 만들어진 것이 아니다. 길고 긴 시간동안 그 민족의 고유한 정서와 가치관, 사회적 환경 등이 어우러져 그 시대의 문학사적 특징을 형성하고, 그것이 후대까지 줄곧 영향을 미쳐 오늘날에 이른 것이 우리의 문학이다. 그러한 의미에서 볼 때, 과거 상대시가의 형성에서부터 향가에 이르기까지 아니 중요한 것이 없다고 볼 수 있겠다. 여기에서는 그러한 작품들 중 향가와 속요를 바탕으로 그들이 가지는 시적 세계를 엿보고, 그런 것들이 과연 현대에 와서 어떠한 모습으로 나타나 있는지 알아보기로 한다. 또한 향가와 속요의 현대적 변용이 오늘날 어떤 의의를 가지는가에 대해서도 연구해보았다.
2. 향가와 속요의 시적 세계
향가와 속요의 현대적 변용을 보기 위해서 우선 그들의 시적 세계를 엿볼 필요가 있다. 형식적 특징은 현대 작품에 영향을 미칠 만한 것만 제시하였다. 신라향가는 다양한 주제가 있다. 주로 불교적인 주제를 바탕으로 백성들에게 도움을 주는 것, 현실을 풍자하고 반영한 것, 찬미한 것 등이 있다. 각 향가들은 이런 범주에 속하고 중복되기도 한다. 분류가 중요한 이유는 분류 자체가 주제 분류, 즉 내용적 특징을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 강의시간에 우리가 배운 분류와 다소 차이가 날 수 있겠으나 이는 주제를 보다 잘 드러나게 하기 위함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