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미학
- 최초 등록일
- 2011.10.31
- 최종 저작일
- 200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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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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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Ⅱ.본론
1. 음악미학사의 역사와 모방미학
2. 절대음악의 미학
3. 현대음악의 미학
Ⅲ. 결론
Ⅳ. 참고문헌
1. 단행본
2. 논문
본문내용
음악미학
Ⅰ.서론
음악미학이란, 예술의 본질과 가치에 관한 여러 가지 문제들을 생각하며, 철학적 관점에 의거하여 음악이란 무엇인가, 음악적 아름다움은 무엇인가, 음악작품의 가치는 어떻게 평가해야 하는가에 끊임없는 본질적 의문을 제기하여 고대 그리스 이후부터 21C현재까지 이어져 오는 학문이다.
"음악은 좋은 구성을 이루는 움직임의 학문이다." 라고 아우구스티누스(Aurelius Augustinus, 350-430)는 말했고, "소리 나며 움직이는 형식만이 음악의 유일한, 오로지 단하나의 내용이며 대상이다." 라고 한슬릭(Eduard Hanslick)은 말했다. C Dahlhaus/ H.H.Eggebrecht, Was ist Musik, Wilhelmshaven, 1985 P20 :홍정수, 오희숙, 「음악미학」p21에서 재인용.
이처럼 다양한 음악에 대한 정의는 수학이나 과학과는 다르게, 객관적 정확성보다 인간의 사상과 현재 느끼는 감정의 자유를 우위에 두기 때문에 미학자체의 확실한 정의를 내리기란 어렵다. 그러나 이 사실을 인식하는 것 자체에 전제를 두고 다양한 관점에서 시작된 체계적인 예술 철학자들의 정의 시도 행위에서부터 음악미학은 시작된다. 본 논문은 수업에서 발표하게 된 음악미학 분야 중 모방미학에 관해 기초되는 글이다.
미학(aesthetic) 이라는 단어는 희랍어에서 유래한 용어로, 18세기 중엽 독일의 철학자 바움가르텐(Baumgarten)의 저서 『미학』에서 처음 사용되었다. 한독음악학회 편, 「음악미학텍스트」p41-45.
참고 자료
1. 단행본
참고문헌:
오병남, 『미학강의』, 서울대학교 미학과, 1989
한독음악학회(편), 『음악미학텍스트』, 세종출판사, 1998.
홍정수, 오희숙, 『음악미학』. 음악세계, 1999.
2. 논문
참고문헌:
김방현,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음악사상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논문, 1987.
이기정, 『음악철학의 이해』, 음악과 민족 제11호, 19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