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ekly과제-02 해석의 역사
- 최초 등록일
- 2011.11.08
- 최종 저작일
- 201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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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Weekly과제-02 해석의 역사
목차
유대인들의 해석
사도 시대(주후 약 30~100년)
교부 시대(주후 약 100~590년)
알렉산드리아와 안디옥(주후 약 150~400년)
교회 회의 시대(주후 약 400~590년)
중세 시대(주후 약 590~1500년)
종교 개혁 시대(주후 1500~1650년)
종교 개혁 이후 시대(주후 1650~1800년)
현대 시대(주후 1800년~현재)
본문내용
성경해석의 역사를 개관함으로 몇 가지 유익을 얻을 수 있다. 첫째, 성경 해석과 관련한 핵심 이슈들을 알고 접근방식을 이해하도록 준비시켜 준다. 둘째, 현재에 있어 성경의 가르침들을 상황화하려는 시도와 관련하여 수많은 기회와 함정에 대해 민감하게 된다. 마지막으로 해석 과정에 대한 겸손한 태도를 촉진시키는 유익을 얻게 된다.
유대인들의 해석
최초의 성경 해석자들은 처음으로 성경의 저작들을 소유했던 고대 이스라엘 사람들로 후에 이들은 구약을 연구하고 편집하였다. 실명으로 알려진 최초의 해석자들은 학사 에스라를 도왔던 레위인들로, 에스라가 공적으로 모세 율법을 강독할 때 읽은 것을 군중들에게 설명해 주었다. 랍비 전승에 따르면 이 일이 유대인의 새로운 제도인 탈굼을 낳게 했다. 3개의 독특한 성경 접근 방법론 중 하나인 랍비계 유대교의 해석 방법은 할라카(인간 행동을 위한 연역적 원리, 규범들)와 하가다(본문을 예증, 독자들 계도하기 위한 목적)라는 두 개의 기본 형태가 있다. 이들의 성경해석은 랍비 전통에 크게 의존하며, 문자적 해석, 미드라쉬의 실행이라는 독특성을 보인다. 헬라계 유대교는 헬라철학과 유대인들의 종교적 신앙 체계들을 접목시키려 하였다. 이 해석학파는 풍유적 해석 방법의 특징을 보이는데 그 뿌리는 플라톤 철학에 두고 있다. 알레고리 해석의 거장인 필로의 방법론은 주관성, 임의성, 인위성의 문제를 가지며, 성경보다 플라톤 철학을 더 의존한다. 쿰란 공동체는 페숴라는 해석방법론을 사용했는데 문제시되는 구절에 대한 다른 대안의 본문 독법을 선택해 그에 따른 해석을 제공한다. 또 이들의 원자화 방법론은 본문을 분절된 구로 나눈 뒤, 각각의 구를 문맥에 상관없이 자체적으로 해석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