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리, 모더니티 요약본
- 최초 등록일
- 2011.12.05
- 최종 저작일
- 201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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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어 에세이를 쓰기위해 생각의 나무의 `파리 모더니티`를 요약한 자료입니다. 근대성과 혁명적 도시변화에 중점을 맞추어 자료를 정리하였습니다.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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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역사 지리학을 통해 하비는 공간과 인간의 관계를 여러 각도에서 파고든다. 저자는 특히 자본주의와 도시의 관계에 대해 큰 관심을 가지는데 자본주의가 갖는 모순이 역사 지리학적 전환을 통해 어떻게 재편되는 가를 추적하고자 한다. 파리라는 도시의 변형과정 혹은 개조 작업은 근대성, 근대화, 도시화의 문제를 담고 있는 전형적인 사례이기 때문이다.
단절로서의 근대성
근대성의 신화가운데 하나는 과거와의 철저한 단절이라는 생각이다. 그 단절은 과거를 망각하고 새로운 것을 기록할 수 있는 세계를 백지로 볼 수 있게 해주는 수준이어야 한다. 따라서 근대성은 온건하고 민주적인 것이든 혁명적이고 권위적이며 상처를 남기는 것이든 종류를 불문하고 항상 ‘창조적 파괴’ 이다. 이 철저한 단절이 문학이나 미술, 도시계획과 산업구조, 정치, 생활방식 같은 여러 상이한 분야에서 무언가를 시행하고 묘사하는 스타일의 문제인지, 아니면 근대성의 집합적 힘이 나머지 세계를 집어 삼키는 방향으로 확산되기 시작할 때 그 시공간적 출발점이 되는 핵심적으로 중요한 몇몇 장소와 시간에 그 모든 분야의 변동이 집결되는지 판단하기 어려울 때가 많다.
저자는 이러한 근대성 개념을 신화라고 부른다. 철저한 단절이라는 개념이 가지는 힘은 설득력이 강하고 광범위하게 적용되지만, 동시에 정황적으로는 그런 힘이 발생하지도 않았고 발생할 수도 없다는 증거가 얼마든지 있기 때문이다. 이에 비해 그 대안인 근대화 이론은 어떤 사회 질서도 기존의 여건 속에 미리 잠복해 있지 않던 변화를 만들어 낼 수 없다는 것이다. 생시몽이 만들고 마르크스가 대폭 지지한 이 사상은 철저한 단절의 가능성을 부정하면서도 동시에 혁명적 변화의 중요성을 주장한다. 결국 사상적 의견의 수렴은 ‘창조적 파괴’라는 구심점부근에서 일어나며, 새로운 사회 형태를 만들려면 어떤 방법으로든 옛 것을 능가하거나 그것을 폐기하지 않을 수 없다.
전체적으로 보아 1848년의 유럽, 파리에서는 뭔가 아주 극적인 일이 일어났다. 그 무렵의 파리의 정치, 경제,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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