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와 Java를 비교한 객체지향개념(소스코드 포함)
- 최초 등록일
- 2011.12.23
- 최종 저작일
- 201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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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C++와 Java의 내용을 기점으로 비교한 객체지향개념입니다.
목차
1. 객체지향이란?
2. 클래스(Class)와 객체(Object)
3. Java Interface
4. 상속(Inheritance)
5. 다형성(Polymorphism)
6. Method Overriding
7. Method Overloading
8. Java에서 추상 메서드(Abstract Method)
9. C++에서 가상함수(Virtual Function)
※ 출 처
본문내용
1. 객체지향(Object-Oriented Programming)이란?
가. 객체지향의 기원
: 객체(object)의 개념이 처음 등장하는 것은 60년대 중반에 소개된 Simula라고 하는 시뮬
레이션 언어를 통해서이다. 그 이전에도 객체라는 용어는 인공지능 등 몇몇 분야에서 가끔
나타나기도 하였지만 "캡슐화(encapsulation)", "다형성(polymorphism)" 등 객체지향의 개
념이 비로서 소개되었다.
객체지향이란 용어가 중요하게 인식되기 시작한 것은 70년대 초반 XEROX사의
PARC(Palo Alto Research Center)에서 "Dynabook" 시스템을 개발하면서 소프트웨어로
Smalltalk을 만들었고, 여기에는 현재의 객체지향 개념의 상당수가 포함되어 있다.
80년대 중반에 들어서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이 상당히 활발히 확산되었고 C++,
Objective C, Eiffel, Ada95 등 수 많은 객체지향 언어들이 연이어 탄생하게 된다.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이 일반화되어가면서 설계와 분석, 방법론, Tool 등 여러 소프트웨
어 개발 영역으로 객체지향을 확산하려는 시도가 90년대 초부터 일어났으며, 이에 따른
기술의 표준화도 함께 이루어져 갔다.
최근에는 인터넷의 급격한 신장으로 Java 등 분산 컴퓨터 환경에 맞는 객체지향 언어와
CORBA, DCOM 등 분산 객체 및 샌프란시스코(San Fransisco) 같은 기업 프레임워크의
보급뿐만 아니라 메타 방법론이라 할 수 있는 UML(Unified Modeling Language)로의 표
준화 작업까지 착실히 진행되고 있는 중이다.
참고 자료
객체지향 시스템 개발(분석․설계․프로그래밍의 실제적인 접근) / 동일출판사 / 윤정 모, 한규정 역저
(미래 컴퓨터 프로그램 언어)C++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 홍릉과학출판사 / 전문석 저
C 프로그래머를 위한 C++ / 한빛미디어 / 그레고리 새터 저, 서정욱 역
김용성의 C/C++ 완벽가이드 / 영진닷컴 / 김용성 저
알기 쉽게 해설한 Java / 이한출판사 / 김충석 저
클래스 구조의 이해와 설계 / 한빛미디어 / 채홍석 저
열혈강의 객체 중심 Java / 프리렉 / 강요천 저
UML과 Java로 배우는 객체지향 CBD 실전 프로젝트 / 한빛미디어 / 채흥석 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