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판소리계 소설의 형성에 대한 보고서목차
Ⅰ. 서론Ⅱ. 판소리계 소설
1. 판소리계 소설의 개념
2. 판소리와 판소리계 소설의 선후 문제
1) 소설 선행설
2) 판소리 선행설
3) 그 밖의 견해
3. 판소리계 소설의 형성
1) 이야기 문화의 전통과 계승
2) 이야기꾼의 등장과 그 역할
3) 판소리 설화의 정착
4. 판소리계 소설의 특징
1) 변형성
2) 풍자성
3) 언어유희성
4) 설화집합체
Ⅲ. 결론
※ 참고문헌 · 논문
본문내용
Ⅰ. 서론‘판소리계 소설’이란 판소리 사설이 독서물로 정착, 유통되면서 이루어진 소설, 즉 ‘설화 → 판소리사설 → 고전소설’의 형성 과정을 지닌 소설이다. 이러한 ‘판소리계 소설’은 소설의 내용이나 형식을 중심으로 규정한 말이 아니라, 그 내용이 판소리로 불리어지고 있다는 사실에 중점을 두어 편의상 붙인 명칭으로 소설과 판소리가 같은 내용을 다루고 있으며, 그로 인해서 양자 간의 관계가 이루어졌으리라고 보고 있다.
판소리계 소설에 대해 이번 발표문에서판소리계 소설의 특징, 판소리계 소설과 판소리의 선후문제, 형성배경과 형성과정을 살펴보고자 한다.
Ⅱ. 판소리계 소설
흔히 우리가 생각하는 판소리계 소설은 <춘향전>, <심청전> 등 일반적으로 판소리 사설의 영향을 받아 소설로 정착된 작품을 가리킨다. 그러나 이에는 좀 더 엄격한 개념의 규정이 따라야 한다고 본다.
1. 판소리계 소설의 개념
임동철은 그의 논문에서 판소리계 소설의 개념을 네 가지로 분류하였다. ① 현재 판소리로 불려지고 있는 소설 -여기에는 춘향전, 심청전, 흥부전, 토끼전(별주부전), 적벽가(화용도) 등 다섯 작품이 있다. ② 과거에 판소리로 불려졌던 소설 - 이 범주에는 속하는 작품이 분명치 않다. 이 사실을 전해주는 증인들 사이에 견해가 일치하지 않는다. ③ 미래에 판소리로 불려질 소설 - 현재로서는 고려하지 않아도 될 것처럼 보인다. 현재에도 판소리 작품이 만들어지고 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 소설 가운데 판소리 사설이 될 수 있는 작품도 있고, 판소리를 통해서 새로운 소설이 생성될 경우도 가정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④ 과거에는 판소리로 불려지지 않았지만, 현재 불려지고 있는 작품 - 1993년 조선성악 연구회에서 <춘향가>, <배비장가>, <심청가>, <흥보가>, <수궁가> 외에 고소설 <장화홍련전>, <숙영낭자전>, <유충렬전> 등을 창극으로 불렀고, 근래에 <안중근의사전>, <이순신장군전> 등과 <판소리 예수전> 등이 판소리로 불려지기도 하였다. 그러나 이 작품들은 극히 제한된 창자와 청중들 사이에서 행해진 것이었으며 우리의 독특한 연예 양식을 계승하려던 시도에 지나지 않았다.
정병헌은 판소리 사설의 영향을 받고, 판소리적 요소를 지닌 소설로 정의하여 판소리계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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